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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샷 (Screen Shot) | ||
제목 (Title) |
쇼크 트루퍼스 (Shock Troopers) | |
제작 (Developers) |
사우르스(Saurus) - 1997 | |
내용 (Contents) |
사우르스[1]에서 개발한 탑뷰 런앤건 게임. 후속작으로 쇼크 트루퍼스 세컨드 스쿼드가 있다. 8명의 캐릭터중에 3명을 선택해서 진행하며,[2]
스테이지 별로 분기가 있어서 다양한 루트를 즐길 수 있는게 특징. 메탈슬러그처럼 샷, 점프, 폭탄 3버튼제인데 일반적인 점프기능이 이 게임에서는 구르기로 나온다. 콘트라 시리즈나 모탈컴뱃 시리즈 마냥 전 캐릭터가 몸을 말아서 구른다(...) 2에서는 숫제 콘트라마냥 아예 몸을 말아서 점프하는걸로 동작이 변경된다. 물론 회피 기능성이 1과도 비교도 안되게 좋아졌다. 자세한것은 후속작 항목을 참조. 기판은 SET1과 SET2로 나뉘며 각 기판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SET1
스코어링 시스템의 경우, 메탈슬러그처럼 근접 공격시에는 점수가 총질보다 훨씬 더 높기 때문에 스코어링시엔 닥치고 근접전으로만 풀어가야 된다. 이는 근접전으로 적을 잡으면 3만점짜리 보석이나 8짜리 회복약이 출현하기 때문, 보통 3만점짜리 보석이 가장 많이 나온다. 다만 근접전이라는 특성상 패턴화의 필요성이 중요하게 작용한다.또한 각종 무기류(...)와 붉은색 보석(전체에 화염공격). 가끔 노란보석도(일시적 무적상태)나오기도 한다.
그리고 중간보스에게는 근접공격으로 잡았을경우 체력을 꽉 채워주는 풀회복약을 준다.그런데 이건 컨트롤이 꽤나 필요하다.
물론 패턴없이 어설프게 하다가는 적의 공격에 맞아서 쓸데없는 체력 손실을 야기하게 되므로 주의하도록 하자, 물론 3면 클리어 이후의 선택지에서 당연히 열차를 선택하여 총 7면으로 진행하는건 당연지사.[4] 전일 클래스로 가면 갈수록 이런 차이점 하나하나가 커다란 격차로 돌변하게 된다. (...)
즉 이 게임에서 패턴이 없는 채로 진행하는 어설픈 스코어링은 그대로 게임 오버를 불러오는 지름길이다. 근접전의 특성상 적의 탄을 뚫고 지나가야 되는데 당연히 가까이 있을수록 적탄에 맞을 확률이 커진다.
저 스코어링 시스템을 한줄로 요약하면 붙으면 죽고 떨어지면 산다로 요약이 가능하다. 미묘하게 케츠이가 떠오르게 하는 스코어링 시스템, 하지만 케츠이는 너무 난이도가 높아서 붙어도 떨어져도 죽는건 똑같다!
다행히(?) 한국내 오락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기판은 SET2로 SET1은 정말 보기 힘들다.
후속작으로 쇼크 트루퍼스 세컨드 스쿼드가 있으며, 이 작품의 사악한 스코어링 시스템은 후속작에서도 너무나도 훌륭하게 개량되어서 전승되었다.
출처 - 리그베다 위키 쇼크 트루퍼스 항목 | |
다운로드 (Download) |
세계판 (World v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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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판 (Japan v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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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판 (America v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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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판 (Korea v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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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etc.) |
Shock Troopers (set 1) (원본롬)
Shock Troopers (set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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