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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Title) |
마장기신 | |
제작 (Developers) |
반프레스토-1996 | |
1. 개요 스토리는 기존 윙키 소프트가 담당했던 슈로대 작품의 디렉터였던 사카타 마사히코가 담당했다. 본작의 캐릭터는 제2차, 제3차, EX, 제4차 슈퍼로봇대전에 등장하고 있으며, 히어로 전기와 F·F완결편과 알파, 알파 외전, OG시리즈에도 등장하고 있다. 단, 정작 본작 SRPG가 나온 것은 제4차 슈퍼로봇대전 직후이다.
2. 개발과정 여기서 「마장기신 사이바스터(魔装機神サイバスター)」,「무장기갑사 그랑존(武装機甲士グランゾン)」,「차원열풍 슈로우야(次元烈風狩狼哉)」의 3작품이 후보로 올랐으며, 슈로우야에는 차원을 넘는 능력이 있으며, 「사이바스터와 그랑존은 대립하고 있으며, 양자의 대결을 막을수 있는 것은 슈로우야 뿐」이라는 설정이 있었으나 슈로우야 자체가 파묻혀서 사라져버렸다. 그러나 슈퍼로봇대전 Z에서 비슷한 이름의 기체인 슈로우가가 등장하였기 때문에 그 설정을 부활시킨 게 아니냐는 말이 있다. 확실한 증거는 없다. 또 그랑존은 달리 후보에 올랐던 「기갑마계 사이바스터vs마장기갑사 그라지온(機甲魔界サイバスターvs魔装機甲士グラジオン)」의 그라지온과 설정을 통합하여 라이벌 캐릭터로 변경. 사이바스터와 같은 작품으로 정리되었다. 이 설정의 흔적으로 제2차의 설명서에는 「마장기신 사이바스터」,「무장기갑사 그랑존」이라고 마치 별개의 작품쳐럼 표기되어 있었다.
3. 스토리 구성 X차 시리즈의 마장기신 사이바스터를 떼어낸 스핀오프 작품이기 때문에 X차 시리즈와 스토리가 연계되어 있다. 스토리의 순서는 SFC판의 경우[1]의 순서로 진행된다. 다만 이 순서대로 한다고 하더라도, 마장기신이 나중에 나왔기 때문에 캐릭터의 성격이 조금 다르다거나, 설정이 맞지 않는다거나 하는 부분은 조금씩 존재한다. 알파 시리즈의 경우 제1부 이후-EX이전의 시간대로 가정하여 출연했다. 하지만 설정은 전혀 LOE 2부와 이어지지 않게 되어있으며 EX 시점 이후로 지상인 소환사건도 없이 모두 라 기아스로 돌아가게 된다. 이에 대해선 제작진 측에선 IF 참전이라고 밝혔으며, 도감에서도 원작과의 차이점을 명기하고 있다. OG시리즈의 경우는 DS용 마장기신 리메이크와 내용이 연결되는 것으로 전제로 진행되고 있다. 순서는 마장기신 DS 1부 -> OG1 -> OG2 -> OG 외전 -> 2차 OG -> 마장기신 DS 2부가 된다.
4. 분기 딱히 정사라고 부를만한 루트는 없다. 마장기신 2에서는 기본적으론 '웬디가 생존한 튜디 루트'를 중심으로 하고 튜디 루트에선 일어나지 않았던 다른 루트의 세부적인 상황도 반영된 이야기 부터 시작된다 . 미오 사스가말로는 (플레이어) 관찰자에 따라 다르지만 모든 일이 다 있었던 슈뢰딩거의 고양이같은 이야기 라고 한다.
5. 평가 난이도가 낮은 편이라 쾌적한 기분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분기도 상당히 많아 반복 플레이에도 적절하다. ...나쁘게 말하자면 난이도가 진짜 지랄맞게 낮아서 쫄깃한 난이도의 srpg를 즐기고 싶은 사람에게는 어울리지 않는다. 게다가 1부는 사실상 마사키 혼자만 육성하게 된다는 점도 srpg로서 좋게 보기는 어렵다. 그래픽이 SFC에 발매된 모든 반다이,반프레스토 게임을 통틀어서 최고의 퀄리티를 보여준다. 파일럿의 다양한 표정변화와 대사폰트, 대사창 등 모든 면에서 이 게임과 SFC판 3차, 4차와 비교하는 건 이 게임에 대한 대단한 실례이다. 빈말이나 과장이 아니라, SS판 F시리즈, PS판 신슈퍼, 4차S보다 앞서는 그래픽으로 유저를 감동시킨다. 또한 SFC게임 답지않게 무려 음성이 나온다. map병기 연출시 나오는 음성은 당시에는 감동이었다. 물론 지금 들으면 늘어진 테이프로 노래듣는 기분이지만 나름대로 고전 명작이라 할 수 있긴 하지만, 시대의 한계를 넘지 못한 면도 많이 있다. 흔히 '마장기신의 스토리가 뛰어나다.'라는 말이 있는데, 당시 기준으로라면 모를까 현대 기준으로 보면 엉성하고 부실한부분이 많이 보인다. 분기도 쓸데없이 복잡한데다, 큰 의미가 없는 분기도 있으며 이 행동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알고 선택하는게 불가능한, 공략집이 없다면 사실상 운에 맡기는 형식의 분기가 대부분인지라 지금 와서 보자면 좋은 평가를 주기는 어렵다. 그래도 고전명작이기도 하고, 현재까지도 시리즈가 이어지고 있는 작품의 초기작인데다 한글화도 되어 있으니 관심있다면 분명 즐겨볼만한 가치는 있는 작품.
6. 난이도 우선 패러매터가 HP, MG, 장갑, 이동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장기신만의 특수 패러매터로 속성과 지위가 있다. 이중 개조 가능한 것은 HP, MG, 장갑 뿐이므로 개조 때문에 머리 아플 일이 없다. 또한 관리해줘야 할 아군 역시 1부에서는 사이버스타 하나 밖에 없다. 게다가 2부에서 아군이 늘어나지만 출격수는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선택과 집중이 용이하다. 무엇보다 데미지가 잘 터진다. 마장기신은 재공격이라는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는데 DS판 리메이크와는 달리 SFC판에서는 이 재공격이 수시로 터진다. 때문에 위치만 잘 잡으면 열혈 건 아카식 버스터로 최종 보스도 한 방에 보내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사이버스타는 이동력이 작중 최고 수준이며 가속도 있다. 위치 잡는 것은 매우 쉽다. 시나리오 당 등장하는 적의 수가 적은 것도 낮은 난이도에 한몫하였다. 등장하는 적이 적으니 그만큼 클리어하기가 용이하다. 다만 이런 점 때문에 기력을 올리기가 어렵고 돈을 모으는 것도 쉽지 않다는 단점 역시 존재한다. 이런 쉬운 난이도임에도 불구하고 막상 게임을 진행하면 지형의 고저차 및 속성 등의 변수가 작용하기 떄문에 쉬우면서도 재미있는 플레이가 가능했다.
출처-나무위키 마장기신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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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Download) |
세계판 (World v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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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판 (Japan ver.) |
Super_Robot_Taisen_Gaiden_(Japan).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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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판 (Korea ver.) |
Super_Robot_Taisen_Gaiden_(Korea).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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