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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Title) |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2 | |
제작 (Developers) |
캡콤-1996 | |
1996년 12월에는 슈퍼패미컴으로도 뜬금없이 이식이 됐는데 특수칩 탑재와 한 물 가버린 하드웨어의 한계까지 다 사용해서 이식하는 기적을 행한 덕분에 슈퍼패미컴 유저의 최후의 보루가 되었다. 원체 빠른 액션 게임에 쥐약인 슈퍼패미컴의 성능과 후달리는 카트리지의 용량이 만들어낸 결과물은…
최신기종이던 플레이스테이션이나 세가 새턴으로도 완벽이식이 되지 않았던 당대 최신작을 16비트 하드웨어로 이식하다보니 상당 요소가 삭제된 것은 물론이거니와 각종 모션 등에 있어서 상당부분 프레임 삭제 및 변경이 가해져있어서 플레이 감각에 심각한 지장을 받는 캐릭터도 몇몇 있다. 물론 배경도 단순화되었고 등장 모션이나 승리 포즈 등도 대거 구조 정리. 또한 하드웨어의 한계를 쥐어짜는 이식을 감행한 탓인지 롬팩을 사용한 주제에 대전 전후에 로딩이 있어 진행속도가 훨씬 답답하게 느껴진다. 설정을 최고 스피드로 맞춰놔도 원작의 스피드에 전혀 미치지 못하는건 보너스. 그나마 그정도 까지 이식이 가능할수 있었던건 카트리지에 특수칩인 'S-DD1'을 탑재했었기 때문으로 칩의 능력으로 사전에 압축된 각종 데이터를 리얼타임으로 전개 시켰다.
확장칩을 사용해 PS1을 보는듯이 한계를 쥐어짜낸 그래픽과 슈퍼 콤보, 오리지널 콤보 등의 핵심 시스템을 끝까지 살려낸건 높이 사줄만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숨겨진 요소의 대폭 삭제 및 그래픽적인 퍼포먼스 등을 생각해봤을 때 오오오 이식왕 캡콤이라며 극찬할 대상까진 되지 못한다. 다만 심히 불가능한 프로젝트 수준이었던데다가 슈퍼패미콤 최후의 보루라는 상징성으로 인해 자주 회자될뿐. 참고로 원래는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ZERO라는 타이틀로 제작되던 번외 타이틀이었었다고.
출처-나무위키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2 항목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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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Download) |
세계판 (World v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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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판 (Japan ver.) |
Street_Fighter_Zero_2_(Japan).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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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판 (America v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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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판 (Korea v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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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et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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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et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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