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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Title) |
록맨 제로2(메가맨제로2) | |
제작 (Developers) |
캡콤-2003 | |
록맨 제로 시리즈의 2번째 작품. 전작의 1년이 지난 후가 배경으로, 레지스탕스의 퇴각을 위해 네오 아르카디아의 미끼가 되어 도망치는 생활 중이던 제로가 복귀한 이후 벌어지는 사건을 다루고 있다. 제로가 도피 생활중이던 사이에 레지스탕스는 새로운 사령관 엘피스의 지휘 아래 전작의 처참한 생활에서 벗어나 기지를 보유하는 준 군대 수준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다만 아무리 군대 수준이라 해도 네오 아르카디아에 저항하기는 역부족이었는데, 그걸 무시하고 꼬라박을 시전한 엘피스의 병크가 터지게 되었는데... 비공식 한국어 패치가 존재한다.
2. 시놉시스 시엘에 의해 부활한 제로의 활약으로 네오 아르카디아를 통치하던 카피엑스는 쓰러졌다. 전멸 위기에 놓였던 시엘과 레지스탕스들은 그 때를 틈타 탈출하여 네오 아르카디아의 힘이 미치지 않는 토지로 도망칠 계획을 세운다. 제로는 시엘과 레지스탕스들이 도망칠 수 있도록 자기 자신을 미끼로 삼아 네오 아르카디아를 유인했다. 그 덕택에 시엘과 레지스탕스 동료들은 네오 아르카디아의 추적을 피하는 데 성공하고, 체제를 재정비할 수 있었지만…… 제로와 따로따로 떨어지고 말았다. 그로부터 1년…… 제로를 걱정하면서도 시엘은 동료를 지키기 위해 필사적으로 일했고, 마침내 새로운 레지스탕스 베이스를 건설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그 무렵 제로는…….
3. 전작과의 차이점 단, 랭크 A 이상일 때는 보스들의 추가 패턴이 등장하여 난이도는 더욱 높아진다. 사실 이 랭크 A 이상에서만 특정 패턴이 나온다는 요소는 전작에도 존재했지만, 추가 패턴 등장으로 그치지 않고 이에 해당하는 스킬을 얻게 해 놓았다는 점이 매우 참신하다. 그로 인해 기존 록맨 시리즈와 비교하여 이질감이 강했던 록맨 제로보다는 기존 록맨 시리즈에 가까운 게임이 되어 나름 호평을 받았다.
하지만 기본 무기인 제트 세이버의 성능이 전작보다도 더 좋아졌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소외되는 스킬들도 있었다. 전작의 단점을 다수 개선하고 난이도 역시 올라가 호평이 많은 시리즈이지만, 하필 사이버 엘프 시스템만은 전혀 개선되지 않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 록맨 ZX 시리즈까지 이어지는 상성의 법칙, 즉 전기 -> 얼음 -> 불 -> 전기 와 대응점 X = 약점 속성 X 법칙이 완전히 확립된 것도 이 록맨 제로2부터이다. [1] 전작의 밋밋한 BGM도 이 작품부터 본격적으로 좋아졌는데, 야마다 잇포가 혼자서 모든 배경음을 만들었던 전작과 달리 이번에는 새로운 작곡가들이 많이 참여하기 시작하여 색다른 배경음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2] BGM 개수도 전작의 25가지에서 38가지로 대폭 늘어났다. 따라서 전작처럼 똑같은 배경음을 쓰고 또 쓰는(...) 일이 없어 귀가 심심하지 않게(?) 되었다. 여담으로 대화창의 모습도 전작과 다른데, 이후의 시리즈에도 제로 2때의 대화창이 고정 사용된다. 4. 무기의 변화 제트 세이버가 너무 강한 무기라서 그런지 이후 록맨 제로 3에서는 3단 베기의 공격력이 1 내려가고 록맨 제로 4에서는 추가로 차지 공격의 공격력이 1 하락하는 식으로 계속 너프되는데, 기본 성능이 워낙 좋다보니 이걸 눈치 채지 못하는 사람이 꽤 많다(...) 다른 무기와 비교할 때 범위, 데미지 모두 1등급. 또한 전작의 트리플 로드가 제외되고 사슬 형태의 체인 로드가 새로운 무기로 추가되었다.[3] 공격 거리가 길면서도 공격한 적을 끌어온다든가 적의 방패를 날려버린다든가 천장에 박아서 이동수단으로 사용하는 등의 특수한 사용 방법으로 보조 무기로서 사용법이 확실하게 정해진 점도 포인트. 단, 조작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이 체인 로드를 이용해 통과해야 하는 구간이 지옥처럼 느껴질 것이다.
5. 난이도
6. 보스의 재탕 그래서인지 제로 2에서는 8보스가 아닌 6보스 체제이다.[6] 보스 재탕은 시리즈가 뒤로 진행되면서 점차 줄어드는 듯. 그리고 보스 재생실에서는 전작의 헤라클리우스 앵커투스가 깜짝 출연하여 동생 쿠와가스트 앵커투스와 콤비를 이루어 공격해온다. 역대 록맨 시리즈의 보스 재생실이 대부분 재대결이었음을 생각해 보면 매우 파격적인 요소. 이후에도 이러한 전개는 거의 나온 적이 없다.
7. 폼 체인지 시스템
8. 기타 다만 록맨 제로 컬렉션에서는 이지 시나리오 모드 한정으로 얼티밋 모드가 전개된다. 처음 시작할때의 폼이 얼티밋 폼이고 무기 레벨까지 MAX가 되어있어서 좋은데, 이렇게 되면 오프닝 스테이지의 컨셉인 만신창이 상태로 싸우는 제로라는 상황 자체가 의미를 갖지 못하게 된다.(…) 얼티밋 폼 상태에서도 S랭및 평점 100을 찍을수 있다는건 좋지만. 스토리 상으로는 전작의 불안정한 스토리에서 Dr. 바일이라든가 다크 엘프, 요정 전쟁 등의 이후 록맨 제로 시리즈에도 중요한 키워드가 다수 언급되는 시리즈이기도 하다.
출처 - 록맨제로2 나무위키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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