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BA-그라디우스 제너레이션 다운,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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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Title)

그라디우스 제너레이션 

 제작 (Developers)

 코나미-2001

 

 

 

 

 

 

 

 

 

 

 

 

코나미에서 2002년 1월 7일에 게임보이 어드밴스로 발매한 횡스크롤 슈팅 게임. 게임보이 어드밴스로 나온 유일한 그라디우스 시리즈가 되었다. 개발은 지금은 사라지고 없는 닌텐도와 코나미의 제휴회사 '모바일 21'에서 맡았다. 또한 '그라디우스의 전신이 아닌가' 라고 팬들 사이에서 말이 오고가는 동안 코나미에선 아무 언급이 없었던 스크램블을 오프닝 데모를 통해 그라디우스의 역사에 정식으로 편입시킨 작품이기도 하다.

 

 

1. 게임 설명
GBA용 오리지널 그라디우스 시리즈로서 북미와 유럽에 'GRADIUS GALAXIES'(북미), 'GRADIUS ADVANCE'(유럽)라는 이름으로 일본보다 먼저 발매되었다. 그래서 당시에는 해외판이 일본으로 역수입(?)되어 일본 사람들이 미리 즐겨보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허나 나중에 나온 일본판에서는 설정부분에서 버블 시스템 기동음악이 나온다거나 1스테이지 음악이 그라디우스 1편의 1스테이지 음악으로 바뀌는 것을 비롯해 챌린지 A,B와 파이널 챌린지를 비롯한 북미 및 유럽판에는 없었던 각종 숨겨진 요소가 들어 있어서 힘들게 역수입된 게임을 구해서 하던 사람들은 피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당시 완전 신작보다는 과거 작품의 리메이크작이 압도적으로 많았던 GBA였기에 이것도 리메이크작이 아닌가 하고 생각했던 사람도 있었겠지만 다행히도 완전 신작이었다. 결국 3대 횡스크롤 슈팅게임 중 그라디우스, 알타입, 다라이어스 중 GBA로 완전 신작을 낸건 그라디우스가 유일하게 되었다. (알타입은 북미 쪽에서 슈퍼패미컴용 알타입 III - THE THIRD LIGHTNING의 이식작이 발매되었고 다라이어스는 1편의 어레인지 이식인 다라이어스 R이 발매되었다.)

한번 클리어한 스테이지라면 원하는 스테이지의 어느 장면에서든지 시작할 수 있는 편리한 컨티뉴 모드를 탑재하고 있어 휴대기기의 특성을 잘 살렸고 또 오랫동안 플레이할 수 있도록 고난이도의 도전과제 '챌린지 A', '챌린지 B', '파이널 챌린지'를 탑재하고 있다. 컨티뉴를 쓰거나 코나미 커맨드를 쓰면 하이스코어를 기록할 수 없는 페널티도 있어 나름대로 하이스코어 기록의 정당성을 확보하고 있다. 스테이지 구성은 그라디우스 IV보다는 낫긴 하지만 전체적인 구성이 틀에 박혀 있었던 편이어서 아쉽지만 XEXEX나 썬더 크로스 시리즈를 연상하게 하는 부분이 있다거나, 8스테이지 후반 부분의 구성이 스크램블을 연상시키는 적의 공격 패턴이 나오는 등 코나미의 슈팅 게임 팬이라면 추억을 떠올리며 즐길 수 있는 부분도 있다. 그래픽도 기종을 감안하면 플레이스테이션용 그라디우스 외전이나 Wiiware로 나온 그라디우스 리버스보단 못하지만 슈퍼패미컴 수준의 2D 그래픽을 자랑한다. 시리즈의 전통이 된 음성 메세지도 당연히 수록되어 있는 등 기종에 걸맞는 완성도를 보여준 게임.

 

2. 단점
다만 한 가지 단점이 있다면 바로 BGM. 물론 기종의 한계는 있었겠지만 그걸 감안해도 너무나도 듣기 괴로웠기 때문에 욕을 먹었다. 심지어 게임보이용 네메시스 시리즈보다도 듣기 괴롭다는 평이 나올 정도(...) 사실 악마성 전설 등에 사용된 패미컴용 VRC6 음원을 사용해 팬이 어레인지 한 그라디우스 제네레이션 BGM 모음같은 걸 들으면 BGM 자체는 결코 나쁘지 않다. 특히 1스테이지 음악과 2스테이지 음악은 멜로디만 보면 그라디우스 시리즈 분위기와 잘 어울려서 좋다고 하는 사람도 많다. 문제는 발매 기종인 GBA의 음원은 하위 호환을 위해 GB 음원 + PCM 2채널인데, PCM 음원을 2채널 전부 다 효과음을 표현하는 데 쓴 나머지 BGM은 GB음원만 사용 할 수 밖에 없었다.[1] 그러니 그래픽을 비롯한 다른 부분은 후속 기종에 걸맞는 완성도를 보여주는데 BGM은 말 그대로 게임보이의 음악이 될 수 밖에 없었던 것. 애초에 음원을 바꾸기만 했는데 곡이 듣기 좋아졌다는 평가도 뒤집어서 생각하면 음원을 고려하지 않고 작곡했다란 이야기가 된다. 사실 여기서 끝나면 다행인데 '전체적으로 BGM이 게임 분위기와 맞지 않는다' 며 비평하는 사람들도 있다. 예를 들면 도저히 게임 할 맛이 안 나게 만드는 축 처지는 분위기의 4스테이지 음악이라든지, 세포 테마의 스테이지와는 안 어울리는 지나치게 밝은 6스테이지 음악이라든지(이 쪽도 스테이지와 안 어울려서 그렇지 음악 자체는 좋다는 사람도 있다).

게다가 표절 의혹이 있는 BGM까지 있다. 물론 게임 분위기가 비슷하다면 비슷하게 들릴 수 있다고 넘어갈 수 있지만, 이거나 이런 걸 들으면 전혀 그런 문제가 아니다(...) 이건 너무 대놓고 베낀것 같은데... 이 탓인지 그라디우스 제네레이션은 다른 부분은 좋게 평가해도 BGM 하나만으로 평가가 심각하게 깎이는 편.

어느 정도로 심각한지 잘 이해가 안 된다면 저 악평과 단점들이 전부 해당되는 인공태양 테마의 3스테이지 영상을 보면 알 수 있다. 물론 저 3스테이지의 음악은 이미 전설은 아니고 레전드 취급(...). 그리고 위에 링크된 어레인지 BGM에서 3스테이지 음악 부분은 꼭 들어보자. 원작과 비교하면 그야말로 충격과 공포이다. 아니, 이 음악이 원래 이런 음악이었다고??

하도 악평을 들어서 그런지는 알 수 없지만, 그라디우스 시리즈의 각 발매기종의 음악 및 여타 코나미 작품[2]에 사용된 어레인지까지 전부 포함되어 발매된 OST인 GRADIUS ULTIMATE COLLECTION에선 이 작품의 곡만 쏙 빠져있다. 휴대폰으로 나온 시리즈인 네오와 임페리얼도 있는 걸 감안하면 이건 완전히 굴욕. 대신 아케이드용 넘버링 시리즈인 1~4편의 BGM을 수록한 GRADIUS ARCADE SOUND TRACK에선 숨겨진 트랙으로 일부 곡이 메들리 형태로 수록되어 있다. 음원은 그라디우스 외전과 비슷하게 바뀌었는데, 당연하지만 게임보다 훨씬 듣기 좋다.(...)

또 게임의 완성도를 떠나 개발사인 모바일 21이 마음에 안든다며 비난하는 사람들도 있는 듯.이건 그냥 악질 그라디우스빠 아닌가

 

 

3. 기타

반쯤 외주 제작이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빅 바이퍼의 이름이 잘못 표기되어 있었다. 모바일 21이 청산된 후 나온 염가판에서는 패키지에서의 오타는 고쳐졌지만 사용설명서에 있던 오타는 여전히 고쳐지지 않았다...

일단 코나미 커맨드는 존재하지만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커맨드로 입력하면 풀 파워업이 되지만 3초 후 기체가 자폭하는 낚시이고, 제대로 된 코나미 커맨드를 사용하면 하이스코어가 기록되지 않기 때문에 클리어에 급급한 사람이 아니라면 쓸 일이 없다. 이 게임에서는 챌린지 모드의 개방조건이 '하이스코어 573000점 이상이기 때문에 하이 스코어라는게 나름대로 중요하다

 

 

출처 - 나무위키 그라디우스 제너레이션 항목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World ver.)

 

 일본판

(Japan ver.)

Gradius_Generation_(Japan).zip 

 미국판

(America ver.)

  

Gradius_Galaxies_(USA).zip

 

 한글판

(Korea ver.)

 

 기타 (etc.)

Gradius_Advance_(Europe).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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