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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Title) |
axelay | |
제작 (Developers) |
코나미 | |
1. 스토리
2. 개요 음악은 후에 게임 개발자로 전직한 쿠도 타로(工藤太郞)가 작곡했다.
3. 특징
전 6스테이지로, 1,3,5스테이지는 종스크롤이고 2,4,6스테이지는 횡스크롤로 진행되는데 이렇게 스테이지마다 스크롤이 바뀌는 전개는 사라만다로부터 참고했다는 인상을 준다. 이중 종스크롤 스테이지에 사용된 기법이 좀 특이한데, 의사 3D를 적용해 화면을 약간 휘어지듯 기울인 형태로 원근감을 나타낸다. 여기 동원된 확대/축소 기능에 따른 부작용으로, 화면 상단으로 갈수록 스프라이트가 살짝 늘어나 보이거나 자기의 이동 속도가 느려지거나 하는 점이 있고 더불어 피탄판정이 애매하게 느껴지는 효과까지 따라붙는다. 아이템은 전혀 존재하지 않고, 일정 득점을 기록할 때마다 보너스를 얻는다. 적의 공격을 받으면 바로 미스가 나지는 않고 사용중인 무기가 사용불능이 된다. 무기가 미스된 단계에서 한번 더 공격을 받으면 격추. 물론 일반 공격이 아닌 실탄류 무기(주로 미사일)이나 적 본체에 바로 부딪히면 그냥 사망한다. 기이하게도 빔계열 공격에 맞으면 무기가 사용 불능이 될 뿐 즉사당하지 않는다. 슈팅게임으로서의 난이도는 상황에 따른 적절한 무기 사용과 위에 상술한 애매한 피탄판정과 몇몇 낚시패턴만 주의하면 무난한 편. 최종보스 직전쯤부터 난이도가 급상승한다.
4. 무장
오른쪽 밑의 무기 화면에서 'Air'로 표시되면 주무기 샷이 바뀌는 것이고, 'Ground'로 표시되면 보조 미사일이 바뀌는 것이다. 보통 Ground는 세 번째 무장들만 해당되지만 예외로 첫 번째 무기들 중 마지막 스테이지에서 얻을 수 있는 Wind Laser는 주무기가 아닌 보조 미사일을 레이저로 교체하는 방식이다. 참고로 옵션에서 샷, 미사일, 무기변경 L/R을 전부 한가지 버튼으로 설정해두면 버튼 하나만 누르고 있는 것으로 세 가지 무기가 동시에 나가는 괴이한 모습이 연출된다. 일단 전부 나가기는 하지만 각 무기의 특성까지 잘 이용하는 것은 무리인지라 그다지 도움이 된다고는 할 수 없는 편. 예를 들어 두 번째 무기인 발칸은 이런 식으로 해두면 무조건 뒤로만 발사되므로 쓸모가 없어진다. 4.1. 무기 일람
5. 스테이지 일람
출처 - 나무위키 액스레이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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