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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Title) |
슈퍼마리오 올스타즈(콜렉션) | |
제작 (Developers) |
닌텐도 | |
슈퍼패미컴으로 나온 슈퍼 마리오 시리즈 중 하나. 일본에는 1993년 6월 14일에 발매되었고, 북미에는 1993년 8월 1일에 발매. 용량은 16Mbit. 패미컴 때 나온 슈퍼 마리오 시리즈를 모아서 슈퍼패미컴에 맞게 그래픽과 사운드를 새로 리뉴얼해서 나온 리메이크작이다. 여기에 포함된 게임은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2. 패미컴과의 차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와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2의 경우는 조작감도 슈퍼 마리오 월드와 비슷하게 변화되었다. 그래서 자칫하다 다른 시리즈와는 의외로 어색한 조작감에 혼란을 느낄 수 있는 패미컴판 원조와는 다르게 콜렉션판은 게임에 좀 더 쉽게 적응할 수 있다. 또한 그전까지 심지어 슈퍼 마리오 월드에서 조차 마리오와 도트는 같고 색상만 달랐던 루이지가 일러스트와 같은 홀쭉하고 마리오보다 키가 약간 더 큰 모습으로 등장한다. '월드 -1'을 비롯해서 원작에 만재하던 버그도 어느 정도 잡아놓았다. 게임성 자체의 수정은 사실상 없다고 봐도 좋지만 타임어택을 하는데 있어서는 영향을 주는 요소가 존재한다. 1과 2의 뻐끔플라워의 판정이 변했기 때문에 오리지널 버젼에서는 아슬아슬하게 한번의 점프로 뻐끔플라워를 넘을 수 있었던 파이프를 못 넘게 바뀐 곳이 존재한다. 원작과는 달리 세이브 기능도 추가되었는데, 특히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3에서 피리를 쓰지 않을 경우 플레이 타임은 꽤나 긴 편이나 기종의 한계 상 원작에서 세이브 기능이 없어서 원성을 들었지만, 여기에서는 세이브를 할 수 있어서 플레이를 훨씬 수월하게 할 수 있다. SMB1과 SMUSA에서야 일본 내수용과 해외판의 내용이 거의 동일했지만 조금 차이가 있었던 3의 경우 기본적으로 해외판을 기반으로 이식이 이루어져 있다. 원래 패미컴판에서의 양 버전간의 차이가 콜렉션판 3에는 존재하지 않아서, 일본판에서도 패미컴 시절 해외판의 스테이지 디자인이 그대로 사용되어 있다. 단, 일본판에만 있던 좋은 요소는 확실하게 추가되어 있다. 슈퍼 마리오 USA를 기반으로 제작된 슈퍼 마리오 어드밴스와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3를 기반으로 제작된 슈퍼 마리오 어드밴스 4의 경우는 엄밀히 따지자면 슈퍼 마리오 콜렉션의 버전을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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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Download) |
세계판 (World v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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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판 (Japan v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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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판 (America ver.) |
Super_Mario_All-Stars_(USA).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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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판 (Korea ver.) |
출처 :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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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et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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