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 파이널 파이트 / 파이널 크래쉬 (Final Fight / Final Crash) [다운, 다운로드, Down]

안녕하세요.

고전게임랜드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번게임은 MAME - 파이널 파이트 / 파이널 크래쉬 (Final Fight / Final Crash) [다운, 다운로드, Down] 되겠습니다. 즐거운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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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크린샷 (Screen Shot)

 제목 (Title)

파이널 파이트 / 파이널 크래쉬 (Final Fight / Final Crash)

 제작 (Developers)

캡콤 (Capcom) - 1989

 내용

(Contents)

1980년대 후반에 출시되서

 

당시 오락실계를 말그대로

 

쓸어버렸던 파이널 파이트 입니다.

 

어렸을때 친구와 같이 했던 기억이 나네요.

 

그럼 즐겜하세요.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World ver.)

ffight.zip

Final Fight (World, set 1) (원본롬)

 일본판

(Japan ver.)

 

 

ffightj.zip

Final Fight (Japan)

 

 

ffightj1.zip

Final Fight (Japan 900112)

 

 

ffightj2.zip

Final Fight (Japan 900305)

 

ffightjh.zip

Street Smart / Final Fight (Japan, hack)

 

 

 미국판

(America ver.)

 

 

ffightu.zip

Final Fight (USA, set 1)

 

 

ffightu1.zip

Final Fight (USA, set 2)

 

 

ffightua.zip

Final Fight (USA 900112)

 

 

ffightub.zip

Final Fight (USA 900613)

 

 

 한국판

(Korea ver.)

 

 기타 (etc.)

fcrash.zip

Final Crash

주의사항

 * 10MB보다 큰 파일은 용량 제한 때문에 분할압축하여 올리고 있습니다. 위의 모든 파일을 같은 폴더에 다운받으신 뒤에 .zip을 눌러주시면 정상적인 파일이 추출됩니다. 추출된 파일을 Roms 폴더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 옆에 원본롬이라고 써있는 파일의 경우 게임실행에 반드시 필요한 파일이므로 다운받으셔야 합니다.

(ex. 미국판이 원본롬인 게임의 일본판을 하고 싶으시다면 미국판과 일본판을 둘 다 받으셔야 실행가능 합니다.)

 기타 (etc...)

[꼼수들]

구조물 위에서 시간끌기
특정 스테이지 끝부분에서 쓰레기통이나 드럼통 등의 구조물 위에 올라가서 일정 시간 동안 아무것도 안 하고 있으면 자동으로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거나 아니면 화면이 스크롤되는 등 피해 없이 시간끌기만으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었다. 이는 게임상 버그를 누군가가 발견한 것. 해당 기술은 비교적 100원이 아쉬웠던 동네 코흘리개들이 애용했으며, 오락실 아저씨들에게 걸리면 전원 차단의 징계를 당하기도 했다. 고수들은 이런 것에 의지하지 않고 근성으로 그냥 깼으며, 스코어러들은 당연히 저런 꼼수는 쓰지 않는다. 이 꼼수를 사용하는 것 자체가 막심한 점수 손실을 가져오기 때문에 당연히 스코어링시에는 이유불문하고 쓰지 말아야 할 꼼수(1)


 

스프라이트 제한 이용
5라운드 같은 경우 워낙에 길기 때문에 시간 제한의 압박에 타임오버 죽음을 자주 당한다. 그러나 한 화면에 나올 수 있는 적 캐릭터 숫자는 대충 6-7마리로 제한된다. 이를 이용해서 날렵하게 뒤로 점프하기를 연사, 적들이 자주 나오는 곳을 재빠르게 넘겨 버리면 플레이어를 따라오지 못하고 포기한다...그러나 잘못 뛰면 미처 적들의 추격망을 벗어나지 못하고 다굴맞아 죽는 불상사가 생기기 때문에 고수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았다. 물론 스코어링을 하겠다면 나오는 대로 그냥 다 잡아줘야 된다. 한놈이라도 더 잡는게 조금이라도 더 많은 점수를 불릴 수 일 수 있기 때문, 이것도 스코어링시에는 이유불문하고 쓰지 말아야 할 꼼수(2)


 

스프라이트 제한 이용 2
최후 벨거와 싸울 때 한 화면에 무기 아이템이 최대 6개 떨어질 경우, 벨거가 쏘는 석궁 화살이 더 이상 나가지 않는다. 이 역시 기판의 성능 한계를 이용한 버그. 문제는 해당 장소에서 적들이 바닥에 단도를 6개나 떨구게 만드는 것이 보통 어렵지 않다는 것이다. 의심간다면 에뮬레이터로 확인해 보자. 에디 공략때도 비슷한 방법으로 에디의 총을 봉쇄할 수 있다.


 

와리가리
버튼연타로 행해지는 피니쉬 블로를 중간 방향을 바꿈으로 동작진행을 캔슬, 피해 없이 무한공격이 가능. 강제캔슬 혹은 공캔슬의 일종이라 할 수 있다. 항목 참조. 그러나 와리가리 자체는 그렇게까지 대단한 꽁수는 아니었다.


 

연금술
파괴가능 오브젝트를 부수면 아이템이 나오는데, 이 파괴가능 오브젝트를 부순 순간 레버 아무거나 입력 혹은 점프버튼을 누르면 그 오브젝트에서 반드시 1만점 아이템이 등장한다. 타이밍은 꽤 까다롭지만 스코어링에선 절대적으로 중요한 요소.(이 때문에 연사장치가 있을수록 쉽다.) 이 연금술 덕에 메트로시티의 경제발전에 이바지했다는 우스갯소리도 있다. 전일 스코어가 500만까지 나오도록 해준 원동력이 된 테크닉중 하나로 만약 이 연금술이 없었으면 파이널 파이트의 전일기록은 큰 폭으로 줄어들었을 것이다. 어쨋건 잘못해서 회복 아이템이 나오는 오브젝트를 연금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출처 : 엔하위키 파이널 파이트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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