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C- 목장이야기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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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Title)

 목장이야기(하베스트 문)

 제작 (Developers)

 팩 인 비디오

 

 

 

 

 

 

목장 이야기 시리즈의 기념비적인 첫 작품. 북미판을 번역한 비공식 한글화가 있어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했다. 다만 번역기로 돌린듯한 말투에 오역도 꽤 보이고 가끔 영어가 나오기도 한다. 하지만 정발되지 않았다는 것을 감안하면 솔직히 그 정도도 감지덕지다.

성년이 된 주인공이 독립하여 목장을 이끌어가는 이야기다. 1년 봄부터 3년 여름의 2년 반동안 열심히 밭을 갈고 동물들을 키워 돈을 많이 버는 것이 게임의 목표다.

 

 

 

 

밭일과 사육을 하면서 돈을 모으고 돈이 모이면 집 등을 증축하고, 계절별 마을 이벤트를 보면서 마을의 처녀들에게 선물을 주고 이벤트를 보면서 호감을 쌓아 나중에는 결혼을 해 아기를 낳는다. 여름에는 태풍이 와 전부 날려버려 정신을 혼미하게 만든다.

 

 

산에 가서 산포도를 가져와 푼돈을 모으고, 도구는 이벤트 등으로 업그레이드를 하며 온천에 가서 피로를 풀고 낚시를 하는 둥 어지간한 것은 이미 여기서 전부 구현이 되어 있었다. 주인공의 영원한 친구 개와 말은 목장이야기를 시작으로 전통이 되었다.

TV의 일기예보는 백발백중. 세이브는 일기장에 일기를 쓰는 것으로 한다.

시간의 흐름은 아침 6시부터 저녁 6시까지로 주인공이 잠들기 전까지는 시간이 6시에서 흐르지 않는다. 이것을 이용해 피로해지면 온천을 갔다오는 것을 반복해 밤새 밭을 밀어버리는 것이 가능했다. 온천에는 들어가 있는 시간과 관계없이 일정량의 체력만 회복되기 때문에 들어갔다 나갔다를 반복해야 체력이 차오른다. 다른 맵으로 이동하면 맵의 모든 정보가 초기화되는걸 사용해서 산 열매 (포도, 매실, 버섯)들을 두루 섭렵하는걸로 체력을 채울 수도 있다. 물론 겨울엔 얄짤없다.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World ver.)

 

 일본판

(Japan ver.)

 

 Bokujou_Monogatari_(Japan).zip

 

Bokujou_Monogatari_(Japan)_(Rev_1).zip

 

 미국판

(America ver.)

 

Harvest_Moon_(USA).zip

 

 한글판

(Korea ver.)

 Harvest_Moon_(T-Kor).zip

BY 김영진님

 기타 (etc.)

Harvest_Moon_(Germany).zip 

 

Harvest_Moon_(Europe).zip

 

주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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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 (etc...)

2. 등장 인물(배우자 후보
전 배우자 후보 공통으로, 결혼 뒤 헤어스타일이 동일하며 색깔만 해당 캐릭터가 가지고 있던 색깔로 유지가 된다. 결혼 전후 동일하게 호감도는 각자 집의 일기장에서 하트의 개수로 확인 가능하다. 누가 되었든 간에 잡초를 주면 화낸다. 자녀들도 화낸다 호감도는 결혼한 이후부터 특히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 말을 자주 걸지 않거나 선물을 자주 하지 않으면 호감도가 떨어진다. 애기를 낳기 위해서는 주인공의 집이 2차 증축까지 완성된 상태여야 하고 호감도가 일정수치 이상이어야 한다.


니나
분홍색 머리의 꽃집 (종묘상) 아가씨. 상점에서 사는 꽃(…)과 양과자를 좋아한다. 좋아하는 향수는 장미. 있는 위치나 주인공과의 관계나 좋아하는 선물이나, 하급자용 히로인임이 명백하다.

마리아
파란색 머리. 촌장집 딸로 주로 교회 앞에 있는다. 꽃과 라일락 향수를 좋아한다.


주황색 묶은 머리를 한 도구점 아가씨. 농작물과 라일락 향수를 좋아한다. 결혼을 하면 창고에서 마치 엄청난 도구를 만들어 줄 것 같지만 겨울이 될 때마다 그 기계들을 포기하고 만다, 참 아쉽다... (자동 착유기나 요구르트 제조기라는데... 있으면 甲일듯. 하지만 이름만 봐도 사기템일 가능성이 충분해서 일부러 구현하지 않을 것일지도 모르겠다.)

엘렌
음식점에 있는 갈색머리. 계란과 우유를 좋아한다. 향수는 장미. 다음작에서 할머니로 등장한다. 사실상 본작의 진히로인으로, 정석적인 미연시 히로인 같은 이벤트를 밟아나간다는 점이 특기할 만한 점. 식료품점 딸이라 그런기 요리가 아주 뛰어나다는 설정이다.

이브
술집의 금발 아가씨. 뒷산에 가면 사냥꾼인 할아버지가 있다. 산포도나 양과자, 꽃을 좋아한다. 시간이 흐르지 않는 저녁 6시 이후에 볼 수 있어서 공략하기가 쉬운편.
결혼하면 마당 등을 쓰는 다른 아내들과 달리 창고에서 술을 담그고 있다(…).

 

 

3. 집 업그레이드

주인공의 집 증축은 총 2회에 걸쳐 최종 단계가 된다. 초기에는 조그마한 집부터 시작해서 증축할 수록 집의 크기가 커진다. 결혼을 하기 위해서는 집 증축을 반드시 해야 하며, 애기를 낳기 위해서는 2차 증축까지 완성되어야 한다. 산에 살고 있는 목수와 대화해서 집 증축 의뢰를 해달라고 하면 다음날 방문하여 집 증축에 필요한 준비물을 받고 집 증축을 할 것인가의 마지막 질문을 물어서 "예"라고 답하면 공사를 시작하게 된다.

1차 증축 시 필요한 준비물은 250의 나무와 돈 5000G이며, 2차 증축 시 500의 나무와 돈 10000G가 있어야 한다.
첫해 여름이 끝나기 전에 1차 증축이 끝나면 목수로부터 시계를 얻을 수 있다.

4. 관련용어

4.1. 도구

풀을 벨 수 있다. 목초를 베면 닭과 소의 먹이가 된다. 잡초를 벨 수 있는데, 그냥 베지 말고 뽑자. 스테미나 소모가 심하다.
황금 낫으로 업그레이드하면 360도 휠윈드 돌면서 3x3으로 주위의 풀을 벤다.

괭이
농장의 맨땅을 일굴 수 있다. 괭이를 안쓰면 씨를 뿌릴 수가 없다. 일정 확률로 동전이나 힘의 열매를 발굴하기도 하지만 소를 삐지게 만드는 두더지를 발굴하기도 한다. 돌을 이용해서 땅을 일군 자리에 돌을 올려놓으면 평지로 되돌리게 할 수 있다.
황금 괭이로 업그레이드 하면 전방의 6칸을 일군다. 불편하면 황금 괭이를 든채로 창고에 들어갔다 나오는 걸로 일반 괭이로 바꿀 수 있다.

도끼
나무를 벨 수 있다. 나무를 베면 집 증축할 때 필요한 장작을 얻을 수 있다. 그루터기는 6번을 쳐야 쪼개지는데 이때 방향을 바꾸면 다시 6번을 해야한다.
황금 도끼는 한방에 쪼갠다. 실상 밤일만 열심히 하면 첫 겨울 이전에 2차 증축이 끝나는데 그 다음에는 그냥 폐물... 기껏해야 울타리용 목재 비축용도 정도?

망치
돌멩이와 바위, 부숴진 울타리를 부술 수 있다. 돌멩이는 물에 던지는게 체력 소모가 적어 좋다. 바위도 6번을 쳐야 한다. 방향 바꾸면 다시 6번인 것도 똑같다.
황금 망치의 경우 한방에 부순다. 솔직히 별 필요가 없다. 망치다보니 황금망치도 울타리를 부수지만 스테미나가... 아아...

물뿌리개
목초를 제외한 모든 작물은 매일 물을 줘야 한다. 우물이나 근처 개울에서 물을 퍼서 쓸 수 있다. 20번 주면 다시 퍼야 한다. 왜 배수도 안 맞게 20번인지는 모르겠다.

스프링쿨러
주인공 주변의 3x3칸에 자동으로 물을 준다. 게다가 물을 퍼올 필요가 없다. 첫 해 여름 20일에 도구점에서 물뿌리개와 교환해야 한다.


하루에 한번, 소에게 쓰면 친밀도를 올려준다. 솔질과 대화를 매일매일 성실히 해야 점점 커다란 우유를 얻을 수 있다.


소를 사면 공짜로 준다. 주위의 모든 소가 몰려온다. 다만 소가 삐지면 오히려 반대로 간다. 그러나 컨트롤에는 장사 없다. 밀면 장땡.

착유기
하루에 한번, 소한테서 우유를 얻을 수 있다.

4.2. 동물

목장에서 하루를 보내면 엘렌이 와 개를 맡기고 간다. 지진 태풍에도 멀쩡한 무적 강아지. 방목중인 가축들을 들개에게서 지켜준다.


좋은 돈벌이 수단. 닭이 낳는 달걀은 50G인데 잡화점에는 100G로 팔 수 있다. 닭의 숫자만큼 모이를 줘야한다.[4] 굶겨도 죽지는 않는다.
그냥 닭을 팔아서 돈을 만지는것도 괜찮을 듯 하다. 주로 초반 수입용. 게임 특성상 부화만 해줘도 거의 증식(...)을 하니 이걸로 돈을 벌순 있지만 비추천. 모이를 안주면 당연히 알을 안준다. 다시 얻고싶다면 3일간 성실히 모이를 바쳐야(...)한다.
닭을 판매할 경우 500G에 팔 수 있다.
닭을 방목할 수 있다. 밖에서 재배중인 풀이나 다 자란 풀도 먹지만 달걀을 주지 않는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가끔 들개가 나타나서 닭을 잡아먹기도 하며[5], 태풍이 불 때 밖에 두면 깃털만 남긴 채 죽는다. 닭은 왠만하면 절대 밖에 두지 말도록 한다.
닭이 죽으면 장례식도 치뤄줘야하고 마을 사람들도 엄청 화낸다, 주인공이 죽어도 그렇게 슬퍼하진 않을듯.


사오고 나서 21일이 지나면 다 큰다.  매일 말을 걸고 솔질을 해줘야 해서 여러모로 귀찮다. 그런 만큼 한마리당 최대 350G씩 얻는 돈이 크다. 기적의 물약을 사용해 소를 임신시킬 수 있다. 임신하는 동안에는 우유를 얻을 수 없으니 작은 우유를 만드는 소에게 쓰는게 좋다. 병에 걸린 소에게는 주사기를 사용해 치료할 수 있다. 기적의 물약을 사용해도 병을 치료 할 수는 있으나 동시에 임신시키기 까지 하기 때문에 이 아이템 사용에는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소에게 기적의 물약을 쓰고 곧바로 주사기를 사용하면 단 이틀만에 새끼 소를 낳기 때문에 소의 수를 단시간에 불릴 수 있는 좋은 수단이다. 단, 비용은 꽤 많이 든다. (기적의 물약 구매가 4000G + 주사기 구매가 1000G. 그냥 가측상에서 사오는 거랑 차이가 없다.) 송아지는 풀을 주지 않아도 된다. 거기에 비바람이 불고 태풍이 와도 병도 안걸리고 죽지도 않는 불사신이다. 단 매일 말을 걸고 솔질을 해야 나중에 큰 우유를 뱉는다. 일반 소를 방목한다면 비바람이 불거나 태풍이 불고나서 병에 걸린다. 먹이를 안줘도 병에 걸린다. 냅두면 죽고 주인공은 무덤앞에서 슬퍼하는 모습을 보게된다.닭때는 안그러더니. 게임의 주 수입원이니 성실한 관리가 필요하다. 닭과 마찬가지로 소를 보유하고 있는 숫자만큼 먹이를 갖다 바쳐야 한다. 닭과 마찬가지로 밖에서 방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들개가 침입하면 잡아먹지는 않으나 소는 삐진 상태가 된다. 이 상태에서는 솔질이나 말을 걸어도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주사기나 기적의 물약으로 해결해야 한다.
소를 판매할 경우 무려 8000G에 팔린다. 다만, 일반 소만 판매가 되기 때문에 송아지를 팔면 절대 사주지 않는다.


첫 해 겨울 삼거리로 가면 망아지를 얻을 수 있다. 21일이 지나면 다 큰다. 타고 다니면 빠르지만 밖으로 나갈 수는 없다. 말이 다 크면 수거주머니에다가 출하물을 넣었다가 뺄 수가 있어서 유용하다. 그런데 움직이면...

 

 

4.3. 식물
목초
도구점에서 목초 씨앗을 사서 뿌리면 된다. 물을 주지 않아도 되는 유일한 작물. 출하할 수는 없고 이 위에다가 닭이나 소를 방목하거나 목초를 베어서 사료를 얻을 수 있다. 사료 얻기가 귀찮고 돈이 많으면 그냥 도구점에서 사료를 사면 된다. 밖에서 방목할 때는 울타리를 주의해서 지어야 한다. 한칸이라도 비어 있으면 들개가 와서 잡아먹는다.
목초의 성장 과정은 여름 작물과 비슷하게 파종 후 첫 수확 가능기까지 오질라게 오래 걸리고 그 다음 수확기는 상대적으로 빨리 돌아온다. (여름 작물처럼 빨리 돌아오지는 않는다. 첫 수확 가능기까지 대략 3주일인가 걸렸던 것으로 기억됨. 다만 방목된 가축이 뜯어먹기 위해서는 풀이 드러나도록 자라있기만 하면 되는데 여기까지는 3-4일 정도로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 안에 달성된다.) 가을에는 그 전에 이미 싹을 틔운 목초만 자라니 주의.

봄철 작물. 4일만에 다 자라고 개당 60G에 팔린다. 초반에는 반드시 기르게 된다.
감자
역시 봄철 작물. 6일만에 다 자란다. 인게임 매뉴얼엔 감자는 개당 40G에 팔린다고 돼 있는데 설마. 80G에 팔리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옥수수
여름철 작물. 여름철 작물들은 열매를 맺을 때까지 성장은 오래 걸리지만 그 다음에는 가을이 될 때까지 죽지 않으며 3일에 1번씩 열매를 갖다바친다. 파종 후 12일에 첫 열매를 맺으며 그 뒤로 매 3일마다 열매를 맺는다. 개당 160G에 팔린다. 아무리 초보여도 여름 작물을 기를 땐 18그루는 기를 수 있는데 (이랑 2개를 9칸 길이로 평행선으로 파주면 된다.) 이렇게 해주면 13일 이후로 3일마다 2천G는 가볍게 넘는 돈의 웨이브를 갖다바친다.
토마토
여름철 작물. 첫 열매를 맺을 때까지 9일이 걸리며 그 뒤로는 옥수수와 마찬가지로 매 3일마다 열매가 열린다. 개당 100G에 팔린다. 옥수수도 그렇지만 여름 작물들은 첫 열매를 맺고 나면 모두 공통적으로 3일에 한 번씩 열매를 맺으므로, 살수기가 있는 2번째 여름부터는 밭을 1일 파종, 2일 파종, 3일 파종으로 나누어 3교대로 수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5. 식량 아이템[편집]
산포도
봄 계절에만 산에서 나오는 아이템이다. 비공식 한글판은 '야생 포도'라고 괴상한 번역이 되어있다. 노란색 알맹이의 포도 형태를 하고 있다. 먹으면 스태미나를 소량 회복 시켜주지만 비추천. 150G에 팔 수 있으며 잡화상인에게 200G[7]에 팔 수 있다.
열대 과일
여름 계절에만 산에서 나오는데 딱 1개만 나온다. 초록색 매실 형태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먹을 수 있다. 200G에 팔 수 있으며 잡화상인에게 300G에 팔 수 있다.
버섯
가을 계절에만 산에서 나온다. 먹으면 스태미나를 소량 회복 시켜주지만 역시 비추천. 150G에 팔 수 있으며 잡화상인에게 200G에 팔 수 있다.
독버섯
버섯과 함께 가을 계절에만 산에서 나오는데 1개만 나온다. 독버섯을 집으면 비공식 한글판이라도 영어문장이 나온다. 한글 번역이 전혀 안되어있는 모양이다. 200G에 팔 수 있으며 잡화상인에게 보여주면 치료용 버섯이라고 설명해 주지만 페이크다. 말만 이렇고 이 독버섯을 먹으면 주인공이 매우 고통스러워 하는 연출이 나온다. 효과는 스태미나 감소. 잡화상인에게 300G에 팔 수 있다.
물고기
산에서 낚시로 낚을 수 있다. 먹어도 되지만 파는 게 더 낫다. 300G에 팔 수 있으며 잡화상인에게도 300G에 팔린다. 이 아이템을 통해 힘의 열매를 얻을 수 있는 단서가 된다.

봄에만 자라는 작물이다. 60G에 팔리며 잡화상인에게 120G에 팔린다. 빨리 자라지만 단 한번만 수확된다.
감자
봄에만 자라는 작물이다. 80G[8]에 팔리며 잡화상인에게 160G에 팔린다. 성장속도는 조금 느린편. 단 한번만 수확된다.
토마토
여름에만 자라는 작물이다. 100G에 팔리며 잡화상인에게 200G에 팔린다. 첫 수확시기까지는 9일이 걸리지만 열매를 수확해도 작물이 그대로 남는다. 이 상태에서 다시 열매만 맺으면 또 수확이 가능하기 때문에 두번째 부터는 수확 주기가 3일정도로 매우 짧아지게 된다.
옥수수
여름에만 자라는 작물이다. 160G에 팔리며 잡화상인에게 240G에 팔린다. 성장속도가 가장 느리다. 첫번째 열매를 맺기까지는 심은 날짜로부터 12일이 걸리지만 토마토와 마찬가지로 수확해도 작물이 그대로 남는다. 두번째 부터는 수확 주기가 토마토와 같은 3일정도로 매우 짧아지게 된다. 가장 큰 수입을 올릴 수 있는 작물이다.
양과자
음식점에서 500G에 살 수 있다. 먹으면 스태미나 회복시킨다. 특히 니나, 이브가 좋아한다. 대체로 선물용으로 쓰인다.
우유(사이즈 : 소,중,대)
착유기를 들고 소에게 우유를 짜면 얻게 된다. 소의 친밀도에 따라 얻게되는 우유의 종류가 다르다. 친밀도가 높을수록 대 사이즈의 우유를 얻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판매가격은 150G, 250G, 350G이다. 잡화상인에게는 200G, 300G, 400G에 팔린다. 엘렌이 좋아한다.
달걀
닭에게 먹이를 주면 다음날에 달걀을 낳지만, 먹이를 안주면 3일동안 낳지 않는다. 달걀을 부화장에 넣으면 3일 뒤 병아리로 태어나고 일주일 뒤에 닭이 된다. 판매가격은 50G, 잡화상인에게 100G에 팔린다. 엘렌과 결혼한 후 이 아이템을 선물로 주면 좋아한다.
보름달 열매
가을 10~12일에만 산 정상에서 나온다. 판매가격이 600G로 비싸게 팔리며 먹으면 스태미나를 대량으로 회복시킨다.
힘의 열매
이 아이템은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얻을 수 없으며 상점에서 살 수도 없다. 이벤트나 특수한 방법으로만 얻어진다. 힘의 열매는 최대 10개까지 얻을 수 있다. 얻는 즉시 섭취하기 때문에 파는 건 불가능하다. 힘의 열매를 얻은 갯수는 비밀의 화원에 피어있는 꽃을 통애 확인이 가능하다. 먹으면 최대스태미나가 증가하며 비밀의 화원에 꽃이 핀다. 입수 방법은 아래 참조.

6. 이벤트[편집]
목장이야기의 첫 작품인데도 이벤트가 상당히 많이 있다. 이것을 하게 되면 이후에 게임 진행하기가 한결 수월해진다.

6.1. 도구 업그레이드 하기[편집]
1. 물뿌리개 → 스프링쿨러
여름 첫날에 상인이 주인공의 집에 방문한다. 방문 후 20일 이후에 도구 상점에 가면 스프링쿨러를 팔고 있는데 2000G로 구매할 수 있다.

2. 낫 → 황금 낫
어느 여름 날 목수가 주인공의 집에 찾아와서 무시무시한 소리가 났다고 말한다. 그 이후 농장을 돌아다니면 그루터기가 뚫려있다. 그 안으로 들어가면 요정이 있는데 질문에 "잘 쓰고 있다" 라고 답하면 다음 날에 창고에 가보면 황금 낫으로 업그레이드 되어있다. 그러나 "잘 쓰지 않고 있다" 라고 답하면 업그레이드를 해 주지 않는다. 이 때는 상점에서 황금 낫을 2000G에 구매해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하니 주의.

3. 도끼 → 황금 도끼
처음에는 바위로 인해 통로가 가로막혀 있다. 첫해 겨울 지진이 일어난 후 목수가 찾아와 산으로 와보라고 한다. 산에 가보면 바위가 뚫려있다. 거기에 들어가면 또다른 연못이 있는데 연못를 도끼로 내려치면 여신이 나타나 질문에 "아니오" 라고 대답하면 황금 도끼를 얻는다. "예"라고 답하면 황금 도끼를 안준다. 이 때는 상점에서 2000G로 구매해야 한다.

4. 망치 → 황금 망치
첫해 겨울 목수가 방문해 망치를 빌려달라고 질문하는데 "예" 라고 답하면 다음 날에 창고에 망치 대신 황금 망치가 놓여져 있다. 그러나 "아니오"로 답할 경우 상점에서 2000G로 구매해야 한다.

5. 괭이 → 황금 괭이
어느 가을날 집 앞에 왠 요정이 쓰러져 있다. 먹을 것을 달라고 한다. 버섯이 아닌 다른것을 아무리 줘도 효과가 없다. 산에 있는 버섯[9]을 주면 보답으로 황금 괭이로 업그레이드 해주겠다고 한다. 다음날에 창고에 가면 황금 괭이로 바뀌어져 있다. 요정의 의뢰를 거절하면 더 이상 퀘스트 수행이 불가능하고 상점에서 2000G로 구매해야 한다.
이 퀘스트는 이전의 황금 낫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퀘스트를 수행하지 않았다면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다.
6.2. 축제[편집]
봄 1일, 신년축제
모두가 산 정상에 와서 복을 빌며 태양이 떠오르는 모습을 감상한다. 이후의 게임 진행에 큰 의미는 없다.

봄 21일, 꽃의 축제
이날에 잡화상인에게 얼음꽃 씨를 살 수 있다. 그리고 소녀에게 향수를 선물, 춤도 춰 애정도를 높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중수 이상이라면 첫해의 꽃의 축제에서부터 얼음꽃 씨와 향수를 모두 구매할 수 있을 것이다.

가을 12일, 추수제
추수제에는 자신이 가져온 아이템을 이용해 찌개를 만들 수 있다. 아이템을 가져가지 않아도 되지만 그렇게 되면 특별한 아이템을 얻지 못하기 때문에 꼭 아이템을 들고 가자. 물고기나 보름달 열매, 대형 우유를 들고가면 힘의 열매가 나오니 놓치지 말자.

가을 20일, 계란 축제
이 축제는 재미있는 축제이다. 사각의 장소에서 시장이 올려놓은 색깔 달걀을 찾는 것 이다. 같은 색깔의 달걀을 찾아 시장에게 주면 된다. 보통 성적으로 우승하면 태풍을 막는 부적을, 매우 좋은 성적으로 우승하면 힘의 열매를 준다. 태풍막이 부적과 힘의 열매 중 뭐가 더 좋은 보상인지는 사람에 따라서 견해가 나뉜다 (...)

겨울 10일, 감사제
이 축제는 소녀나 부인이 양과자를 만들어주는 날이다. 오늘만큼은 즐기자!!(퍼벅)

겨울 24일, 별밤 축제
소녀와 함께 별을 보며 애정도를 높이자. 소녀마다 다른 장소가 있으니, 조심해서 선택하자.

6.3. 연애 이벤트[편집]
이 이벤트는 애정도가 4이상일 때 나타난다. 일기장을 훔쳐보면 하트가 4개일 때를 말한다.

-니나 : 도구점의 아저씨가 와서 니나가 집에 안온다고 한다. 망치를 들고 동굴에 들어가서 바위를 부수고 들어가 옆의 허브를 따다 주자.

-마리아 : 일어나서 집 밖으로 나가보면 시장이 와서 딸이 집을 나갔다고 도와달라고 한다. 목수 조합에 숨어있다. 들어가서 목수에게 말을 걸자. 목수 조합이 문을 닫는 주말에 발생할 경우 진행을 할 수 없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도 있다.

-이브 : 이브의 할아버지가 동굴에 갖혀있다고 한다. 망치를 들고 가 동굴을 뚫으면 된다.

-엘렌 : 엘렌의 애완조가 달아났다고 한다. 애완조의 이름은 피찬이라고 한다. 산에 있는 낚시터에 있다.

-앤 : 도구점의 풍향계가 사라졌다고 한다. 양계장에 있으니 가지고 가자.

이 이벤트를 하기 전에 모든 일을 끝내놓자. 이벤트를 마치면 바로 잠을 자버리기 때문이다.

 

6.4. 기타[편집]
1. 종나무

어느 가을날 갑자기 바람의 행상인이 와서는 20000G를 받고선 종나무를 심어준다(20000G보다 돈이 적을때는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다).
그것도 강제로 돈을 받고 심는 것이기 때문에 거절할 수가 없다.
-이용 방법 : 종나무 앞에 가서 "Z 버튼" 을 누르면 소들이 모두 종나무쪽으로 온다(밖에서 소를 키운다면 좋을듯).

2. 꼬마 아이

어느 가을날 꼬마 아이가 와서 계란을 달라고 한다.(달걀을 소유하지 않은 상태라면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다)
달걀을 주면 받았던 용돈이라면서 나에게 주는데 300원정도 되니 원가의 5배정도에 받는 것 이다. 그러니 어서 달걀을 주자.

3. 잡화 상인

매주 일요일 맑은 날에만 마을에 등장한다. 물건을 원가보다 비싸게 구매해주기 때문에 초반에는 적극 이용하는 게 좋다. 농작물을 위치 선정을 잘 해두었다면 농작물까지도 하루 2개까지는 잡화상에게 팔 수 있다. 물건을 판매할 때는 잡화상에게 말을 걸지 말고 테이블에 갖다 바쳐야 한다. 그리고 배우자 후보 5명 중에서 1명이라도 애정도가 5이상, 집이 1차 증축된 상태라면 푸른 깃털을 1000G에 판매하고 있다. 결혼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야 한다.

4. 녹색 콩

소를 팔려고 할 때, 가축 상인이 아닌 바람의 행상인이 나타나 소를 달라고 한다. 승낙하면 녹색 콩을 얻을 수 있다. 이 아이템을 들고 봄이나 여름에 산 꼭대기에서 사용한다. 새싹이 돋아나고, 시간이 지나면 콩줄기로 변한다. 콩줄기를 타고 높은곳에 가보면 성이 있다. 그 안에 있는 황금빛 닭에게 말을 걸자. 열심히 일을 하고 있느냐고 묻는다. 당연히 "예" 라고 대답한다. 그럼 황금 닭이 황금알을 준다. 황금 알을 들고 성을 빠져나가면 행상인이 나타나 황금 알을 10000G에 사준다. 이 이벤트가 끝나면 주인공이 바로 잠을 자버린다.
7. 힘의 열매 입수하기[편집]
빨간 하트 모양을 한 열매로 특정 이벤트나 축제에서 우승, 특수한 방법을 통해 얻을 수 있다. 확인 방법은 주인공의 집 상단 비밀의 화원에서 꽃이 핀 갯수로 확인할 수 있다. 총 10개까지 얻을 수 있으며 각각 1번만 가능하다. 힘의 열매를 많이 얻을수록 주인공이 일을 더 많이 할 수 있게 된다. 효과는 최대스태미나 증가. 마비노기의 스태미나 스탯이 이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것이다.

1. 목장에서 나가 삼거리에 있는 병아리 동상을 망치로 파괴하면 일정 확률로 나온다.

2. 산에서 낚시를 해 낚아올린 물고기를 먹지말고 도로 물에 던진다. 이 때, 물고기를 6시 방향에서 던져 넣어야 한다. 그러면 물귀신이 나타나 힘의 열매를 던져주고 간다.

3. 보름달 열매나 산에서 낚은 물고기, 소한테 얻은 큰 사이즈의 우유를 가을 12일 추수제 때 들고 가면 힘의 열매를 얻는다.

4. 괭이로 땅을 일구면 낮은 확률로 얻어진다. 최대 2개까지 가능.

5. 산에 있는 나무 그루터기를 쪼개면 일정 확률로 얻어진다.

6. 초기에는 바위로 가로막혀 들어갈 수 없다. 첫 해 겨울에 지진이 일어나는데 그 이후로 산에 가보면 바위가 없어져서 왼쪽으로 들어갈 수 있다. 이곳에 그루터기가 2~3개 정도 있는데 쪼개면 구멍이 생긴다. 구멍에 빠지면 힘의 열매가 있는 곳으로 떨어지게 된다.

7. 달걀 축제에 우승한다.

8. 겨울에 얼음꽃 씨를 산 정상에 사용하면 요정이 나타나 힘의 열매를 준다.

9. 닭을 팔으려 할때 가축상인이 아닌 바람의 행상인이 나타나 닭을 달라고 한다. 닭을 주면 대가로 힘의 열매를 준다.

8. 스태미나[편집]
이 능력치는 숨겨진 스탯으로 곧 체력을 의미한다. 게임 내에서는 확인이 불가능하며 오로지 행동을 통해서 알아보는 수 밖에 없다. 스태미나가 일정수치 이하로 떨어지면 주인공이 "수건으로 얼굴을 닦는다", "지친다", "앉았다 일어났다", "쓰러진다" 모션이 차례로 나오게 된다. 특정 행동을 할 때마다 스태미나가 조금씩 떨어지며, 스태미나가 0이되어 쓰러지는 모션이 나오면 어떠한 일을 하지 못한다. 일을 계속 시키기 위해서는 스태미나를 회복시켜주는 음식을 먹거나 온천에서 쉬게 해야 한다. 한동안 움직이지 않는다고 해서 스태미나가 자동으로 회복되는 것도 아니다.
주인공의 초기 스태미나 수치는 100이며 힘의 열매를 먹으면 최대 수치가 10씩 늘어나며 최대 200까지 확장이 가능하다.

스태미나를 회복할 수 있는 수단.
1. 산포도, 열대 과일, 버섯, 점심밥, 물고기를 먹으면 스태미나가 10 회복된다.
2. 양과자나 보름달 열매를 먹으면 스태미나가 50 회복된다.
3. 힘의 열매를 먹으면 스태미나가 10 회복됨과 동시에 최대스태미나가 10 증가한다.
4. 온천에 1회 들어갈 때마다 24씩 회복된다. 몸을 오래 담근다고 해서 스태미나가 더 많이 채워지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들어갔다 나왔다를 반복하면 순식간에 최대치까지 회복된다.

행동에 따른 스태미나 감소 수치.
1. 독버섯을 먹는다. 효과는 스태미나 -20
2. 괭이, 도끼, 낫, 망치, 물뿌리개, 페인트를 들고 1회 행동할 때마다 -2
3. 솔, 종, 씨뿌리기로 1회 행동할 때마다 -1
4. 황금 망치를 들고 1회 행동할 때마다 -4
5. 스프링쿨러, 황금 도끼, 황금 괭이, 황금 낫을 들고 1회 행동할 때마다 -8

9. 엔딩[편집]
2년 반 동안 한 결과를 보여준다. 특정 조건이 만족되면 그에 해당하는 영상이 나온다.
스탭롤이 모두 지나간 다음에는 주인공이 한 일에 대한 각종 결과와 농장 경영에 따른 전체적인 평가가 주어진다. 물론, 배드 엔딩도 존재한다.

일반적인 엔딩감자 : 감자 수확량 200이상
무우 : 무 수확량 200이상
옥수수 : 옥수수 수확량 200이상
토마토 : 토마토 수확량 200이상
일과 : 7 ~ 12 마리의 소, 1 ~ 6 마리의 닭
양계장 : 7 ~ 12 마리의 소, 1 마리 이상의 닭
소 목자 : 7 ~ 12 마리의 소
현상 소 : 1 마리 이상의 소, 195 이상의 애정도
산 : 행복도 800 이상
마리아 : 마리아와 결혼
앤 : 앤과 결혼
니나 : 니나와 결혼
앨렌 : 엘렌과 결혼
이브 : 이브와 결혼
총각 : 미혼, 소녀들의 애정도가 평균 15 이상, 행복도 200 이상
아이 : 아이 1명
어린이 : 아이 2명

그 외의 평가.(스탭롤이 끝난 후 각종 수치에 의한 평가가 나온다)소지금
힘의 열매 획득 수[10]
무, 감자, 옥수수, 토마토 작물 수확량
마리아, 앤, 니나, 앨렌, 이브의 호감도
소의 애정도 최고수치.
농장 발전률
농장 터득 정도[11]
베스트 엔딩 : 아이 2명, 행복도 900 이상, 1 마리 이상의 소와 닭, 10개의 힘의 열매 모두 얻음, 1000원 이상 소유, 개를 100번 이상 껴안음
배드 엔딩 : 돈 1000미만 소유, 행복도 100이하 

 

출처 - 나무위키 목장이야기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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