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뮬레이터 게임/GAME BOY - 자료실

GB:슈퍼마리오 랜드 다운,다운로드

코에도 2016. 11. 18. 21:49

 

 

 

 

 

 

 제목 (Title)

수퍼마리오 랜드 

 제작 (Developers)

 닌텐도-1989

 

 

 

1989년 닌텐도의 휴대용 게임기인 게임보이로 나온 슈퍼 마리오 시리즈. 게임보이와 동시발매된 런칭 타이틀이기도 했으며 보기와는 달리 마리오의 네임벨류 답게 역대 게임보이 소프트 중 두 번째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당시 흑백 게임보이의 질 나쁜 액정과 카트리지의 작은 용량을 고려해서인지 상당히 특이한(…) 그래픽을 보여주지만, 기본적인 조작은 초대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를 그대로 미니사이즈로 축소한 것이라 할 수 있을만큼 비슷하다.

 

 

다만 그 내용에서는 여러가지로 새로운 시도를 행했는데, 우선 스토리부터 그때까지의 시리즈처럼 버섯 왕국에서 일어나는 쿠파와의 싸움이 아닌, '사라사랜드'에서 외계인 '타탕가'와 싸우는 이야기로,[2] 히로인도 피치 공주가 아닌 신 캐릭터 데이지 공주. 또한 슈퍼 마리오 시리즈 최초로 슈팅 게임 스테이지를 넣은 게임이기도 하다. 그래서 본작을 포함한 슈퍼 마리오 랜드 시리즈는 이질적인 설정과 게임성으로 인해 원래 공식적으로 슈퍼 마리오 시리즈가 아니었다. 하지만 2015년에 슈퍼 마리오 시리즈 30주년 기념으로 슈퍼 마리오 랜드 시리즈[3]도 공식적인 슈퍼 마리오 시리즈로 편입되었다.

액션도 일단 기존의 마리오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는 하나 약간의 차이는 존재하여, 기존 시리즈의 파이어 볼(불꽃)이 '슈퍼 볼'이라는 신병기로 대체되었다. 이것은 파이어 볼처럼 앞으로만 나가는 것이 아니라 마치 빛이 반사되는것과 같이 진행방향의 반대 방향으로 튀어나가며(그래서 위가 뻥 뚫린 곳에서 쏘면 그냥 하늘로 튕겨 올라가 사라져버린다), 화면 밖으로 나가 사라지거나 적에게 맞지 않는 이상 일정 시간동안 바운딩을 계속한다. 이 슈퍼 볼이 동전에 닿으면 그 동전은 마리오에게 회수된다. 이거 없으면 때려죽여도 못 먹는 동전들이 게임 내에 다수 존재한다. 두 발까지 쏠 수 있었던 파이어 볼과는 달리 한번에 존재할 수 있는 탄수는 한 발.

? 상자에서 별 아이템이 나올경우 기존 시리즈와는 달리 별이 한번 점프해서 바닥을 다 뚫고 그냥 하강하기때문에 먹을때 유의할 필요가 있다.

게임보이라서인지 다른 마리오 시리즈들에 비해 조작이 불편하다. 대시 후 숙여서 낮은 곳 지나가는 기술은 사용 불가능하다. 아예 마리오가 걸을 때마다 미끄러지지 않기 때문에.. 즉 관성이 작용하지 않는다.단,→↓키를 반복적으로 눌러주면 낮은 곳을 지나갈 수 있다.

10만점을 획득할때마다 컨티뉴가 하나 늘어난다.

적들도 기존 시리즈와는 다른 캐릭터들이 등장해서, 비슷하게 생긴 적도 사실은 이름과 설정이 다른 적들. 그 중에서도 특이한 것이 기존 시리즈에 나왔던 거북이 엉금엉금 대신 나온, 껍질이 폭탄으로 되어 있는 '노코본'이라는 적으로, 이놈은 밟아도 엉금엉금처럼 껍질을 발로 찰 수가 없고, 밟으면 그냥 폭탄으로 변해 폭발하기 때문에 기존 시리즈에 익숙해진 많은 플레이어들을 물먹였다. 이놈은 속편인 슈퍼마리오 랜드 2에도 등장했으나 그 후에는 출연이 없다. 그래도 킬러나 뻐끔플라워는 여기서도 그대로 등장해 주신다..

스테이지의 테마도 기존은 물론 그 이후에 나온 시리즈에서조차 보기 힘든 특색있는 것들이 많아 이집트풍 스테이지에서는 스핑크스가 등장하거나, 바다 스테이지에서는 로봇과 UFO가 등장하거나, 모아이가 등장하거나, 중국풍 스테이지에서는 아예 불사신 강시들까지 나온다(…). BGM 역시 이 스테이지의 특색에 맞춰 잘 어우러진다는 느낌을 주며, 대미는 스타를 먹었을때 나오는 천국과 지옥.

보스가 기다리고 있는 월드 2-3와 4-3 등에서는 각각 잠수함과 비행기를 타고나와서 슈팅게임같은 연출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들 스테이지에서는 보스전마저 슈팅 형식으로 이루어지는 시리즈 중에서도 가장 진기한 풍경을 볼 수 있다.

최종보스 타탕가를 쓰러뜨리면 데이지 공주를 구출하는 연출과 동시에 엔딩이 나온다. 그런데 엔딩에서 마리오와 데이지 공주가 로켓을 타고 사이좋게 집에 간다. 그러니까 데이지 공주는 로켓을 옆에 두고 마리오를 기다리고 있었던 것이다... 아니 이 년이

후속작으로는 슈퍼 마리오 랜드 2 6개의 금화와 슈퍼 마리오 랜드 3가 있다. 슈퍼 마리오 시리즈 중에서는 정말 드물게 스토리가 이어지는 후속작이다.

포켓몬스터가 국내에 처음 소개되어 인기를 끌 때 쯤, 마리오의 스프라이트를 피카츄로 개조한 '피카츄 랜드' 라는 해킹롬이 돌아다니기도 했다.

 

출처 - 나무위키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World ver.)

Super_Mario_Land_(World).zip

 

 일본판

(Japan ver.)

 

 미국판

(America ver.)

 

 한글판

(Korea ver.)

 

 기타 (etc.)

 

주의사항

 * 게임보이(칼라,어드밴스 포함) 게임의 실행방법은 여기를 눌러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etc...)

 

 * 올라온 자료에 문제가 있을시 요청해주시면 즉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