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S 패미콤 자료실/NES-슈팅 게임

NES:패미컴 탑건 게임 다운,다운로드

코에도 2016. 12. 8. 16:47

 

 

 

 

 제목 (Title)

 탑건

 제작 (Developers)

 코나미-1987

 

 

 영화 탑건을 모티브로 해서 제작했다. 1987년 발매.

AVGN에서 대차게 까는 바람에 일약 유명해진 게임. 다만 실제로는 그렇게까지 쿠소게는 아니고, 그냥 무난한 평작 수준의 게임이다. 제작사가 제작사이니만큼 어느 정도 평작 이상의 게임성을 보여줬고, AVGN도 이 점만큼은 인정했지만[3], AVGN이 누누이 깐대로 조작은 조금 어려운편. 거기에 전투기를 직접 조작하는 부분에서 음악이 아예 존재하질 않아서 안 그래도 게임 진행이 지루한데 공허감만 가져다 준다고 욕을 했는데, 사실 일본판에선 음악도 멀쩡히 나오는 걸 해외판에선 나오지 않게 수정해서 이런 문제가 생긴 것이다. 황당한 건 타이틀 화면에서 잠시 방치하면 나오는 데모 플레이 화면에선 해외판도 음악이 잘만 나온다는 점이... 대체 무슨 생각을 한 거야?!

 

 

 

AVGN이 발컨이기 때문에 그렇기도 하지만 이런 어려운 조작덕분에 처음에 애를 먹기도 하지만 위에 적은대로 쿠소게라기보다는 조작(+난이도)이 어려운 게임. 참고로 AVGN은 패드로는 계속 실패한 착륙을, 평범한 게임도 쿠소게로 만드는 미친 조작감의 파워 글러브로 한 방에 성공해버렸다(...). 병신력 + 병신력이 오히려 역효과

차후 AVGN이 특집편에서 밝혔지만, 탑건이 까인 이유는 게임성의 문제라기보다는 단어의 부적절한 선택으로, 사람 헷갈리게 하는면이 더 많아서 어려움을 느끼는 것이라고 밝히기도 하였다. 가령 UP!이 나오는데 이게 방향키 위로 누르라는건지 기체를 위로 띄우라는건지(위에도 설명되어있지만 기체를 띄우려면 방향키를 아래로 눌러야된다.) 애매하게 인식하는 경우가 많아 위방향키로 인식하고 눌렀는데 계속 UP!이라 떠서 헷갈린다던가 하는 경우가 꽤 많았다고...DCS 월드시리즈냐?

또한 1편의 리뷰에서는 적이 안보인다고 까는데, 왜냐하면 고도조절 때문에 플레이에 따라서는 적과 3차원 축이 안 맞는 경우가 발생한다. 예를들면 적기는 2만피트에서 움직이는데 플레이어는 고도 3만피트를 날고 있다면 적은 어디에 있는지 구경도 못한다. 본격 (적을) 찾아가는 서비스?

 

 

 

그리고 후속작도 나왔고 위의 문제들을 상당부분 수정했다. 그런데, 이건 이것대로 문제다!
우선 조작의 문제인데, 조작키를 1과 정반대로 만들어버렸다. 이번엔 방향키를 위로 하면 정말로 위로 올라간다. 후속작인데 정작 1에 익숙해진 사람은 다 죽으라는거냐?
그리고 이번엔 고도의 문제인데, 강제로 고도를 고정시켰다. 덕분에 비행의 자율성이 사라진 것은 차처하고, 죽도록 어렵다. 적이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 갑자기 등장해서 공격한다. 기동력도 발군. 덕분에 이번엔 난이도 때문에 준 쿠소게가 되어버렸다. 뭐냐 이 게임.

뭐 그래도 게임 자체가 좀 난이도 있는건 사실이다. 그래서 공략집까지 나와있다(...).

 

 

출처 - 나무위키 탑건 항목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World ver.)

 

 일본판

(Japan ver.)

 

 

Top_Gun_(Japan).zip

 

 

 미국판

(America ver.)

Top_Gun_(USA).zip 

 한국판

(Korea ver.)

 

 기타 (etc.)

Top_Gun_(Europe).zip 

주의사항

 * 패미컴 게임의 실행법은 http://oldgameland.com/10 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etc...)

 

 * 올라온 자료에 문제가 있을시 요청해주시면 즉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