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 보난자 브라더스 (Bonanza Bros) [다운, 다운로드, down]

안녕하세요.

고전게임랜드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번게임은 MAME - 보난자 브라더스 (Bonanza Bros) [다운, 다운로드, down] 되겠습니다. 즐거운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 비슷한 장르의 게임은 여기를 누르시면 더 많이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게임의 실행법을 모르시는 분은 여기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 문의사항이 있으신분은 방명록에 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제목 (Title)

보난자 브라더스 (Bonanza Bros)  

 제작 (Developers)

세가(Sega) - 1990 

Bonanza Bros.
세가에서 1990년에 SYSTEM-24용으로 만든 본격 잠입절도(...) 액션 게임.


말 그대로 2인조 도둑이 되어서 건물 안에 잡입해 경찰을 때려잡고, 미션에서 주어지는 고가의 물건들을 훔쳐 옥상으로 달아난 뒤 기구를 타고 도망치는 게임이다.[1]


플레이어 1의 이름은 Mobo, 플레이어 2의 이름은 Robo다. 옛날엔 이름같은거 모르고 모두들 홀쭉이(1P)와 뚱땡이(2P)라고 불렀다. 화면은 분할되어 각자의 화면을 보고 진행하는데 특이하게 1P의 화면이 아래에 있으며 가운데 빈 공간에 전체 지도가 나온다.
1P와 2P의 가장 큰 차이점은 역시 키 차이인데, 1P에 비하면 2P는 키가 작아서 높은 곳에 있는 적의 공격을 피할 수 있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2] 키가 작기 때문에 낮은 턱을 자신이 쏜 총알이 넘지 못하여 점프하여 총을 쏴야 하는 곳이 있다.[3]


초반부에는 경찰들이 우습게 보이겠지만 뒤로 갈수록 반응속도, 회복속도 등 모든 능력이 급상승하므로 조심해야한다.

•일반 경찰 : 파란색, 초록색 등 색깔이 다양하다. 빨간색 경찰은 접근하여 경찰봉으로 공격한다. 파란색과 연두색 경찰은 총을 쏘며 접근하여 총으로 후려친다. 그냥 총만 쏘는게 나을 것 같은데 둘의 차이는 연두색 경찰이 키가 작아 플레이어가 높은 곳에 있으면 총알이 빗나가기 쉽다. 하늘색 경찰은 제자리에서 2인 1조로 감시를 하는데 플레이어를 발견하면 총을 쏜 후 윗라인으로 도망친다. 플레이어도 총알을 피해 윗라인으로 올라갔을탠데 아래로 내려오면 같이 내려와 공격한다. 후반으로 갈수록 상하이동이 굉장히 빨라지기 때문에 어렵다. 후반부는 전투경찰순경보다 이녀석들을 조심해야 할 정도. 들켰을 때 시야 밖으로 도망가면 경계상태가 취소된다. 일반 경찰 중 하늘색 경찰을 제외하고 3명은 모두 플레이어를 발견하면 경찰을 불러모은다.
•전투경찰순경 : 기본적으로 방패로 무장했기 때문에 총알을 막는다. 방망이와 권총 두 종류로 무장하고 있다. 파란색 경찰은 경찰봉으로 무장하고 있으며 플레이어를 발견하면 호루라기를 불어 경찰을 불러오고 다가온다. 은색 경찰은 권총으로 무장했으며 플레이어를 발견하면 그 자리에서 총을 쏴댄다. 대신 파란색과 다르게 경찰을 불러모으지는 않는다. 공격 포인트는 위아래로 움직일 때와 등을 돌리고 순찰을 할 때. 상하이동을 하다 계단으로 떨어지면 그자리에 멈춰서 공격만하고 다가오지 않는 특징이 있다. 이 때는 그냥 제갈길 가자.
•반장 또는 죄수(모두 가칭) : 보라색에 빡빡이 장거한이다. 4방 맞아야 쓰러질 정도로 맷집이 세며 무려 폭탄을 던진다. 가까이 다가가면 어퍼컷으로 공격한다. 발동속도가 폭탄에 비해 훨씬 빠르므로 약간 거리를 벌리는게 낫다.
•웨이터 : 빨간색과 노란색 두 종류가 있다. 빨간색 웨이터는 플레이어를 보면 화를 내며 접시를 던진다. 대신 경찰을 불러모으지는 않는다. 노란색 웨이터는 그냥 NPC. 다만 플레이어를 발견하면 놀라서 들고 있던 접시를 떨어트려 깨트리고, 이 소리를 들은 적들이 몰려온다.

•경찰견 : 플레이어를 발견하면 짖어서 적들을 부르고, 플레이어를 쫓아와서 달려든다. 공격판정이 있으니 당하면 라이프 1 소모. 미리 쏴서 기절시키는 게 답이다. 적들 중 가장 키가 낮으니 높은 곳에서는 절대 공격하지 말것.
•함정 : 깡통, 바나나, 대걸레가 있다. 점프로 넘어갈 수 있으나 실패할 경우 밟고 경직되며, 함정이 발동되는 소리[4]를 들은 적들이 몰려온다.

※ 모든 적들은 플레이어를 발견하면 !하고 놀라며, 이 때 정말 잠깐 행동을 멈추기 때문에 전경을 제외하고 닥돌하여 기절시키는 게 가능하다.
또한 적이 문 바로 뒤에 있을 경우 문으로 적을 밀어서 벽에 부딪치게 하여 공격하는 것도 가능한데, 역으로 문에 접근하는데 적이 문을 열어서 플레이어가 당하는(…그것도 공격판정 처리된다!) 경우도 있으니 주의. 플레이어끼리도 죽일 수 있기 때문에 싸움나기 딱 좋다. 게다가 계속 문이 열려있게 문 사이에 있으면 부활도 못 한다. 우정파괴게임 또한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오브젝트(조폐국의 프레스기)도 마찬가지로 아군도 당할 수 있으니 친구와 싸움나기 싫다면 조심하자.
특이한 점은 2층 이상의 높이 차이(처음으로 경험할 수 있는 곳이 백만장자의 저택에서 레펠을 타는 3층에서 레펠을 타지 않고 그냥 떨어지면 된다.)가 날 때 떨어지면 머리부터 땅에 박힌다. 그런데 안 죽는다! 뭐야 이거... 대신 무방비 상태가 꽤 길게 지속되며(약 3초) 그 사이에 공격당하면 죽는다.


각 적들에게 공격당할 경우 라이프 1이 소모되며, 0이 될 경우 감옥에서 죄수복을 입고 있는 장면이 보이면서 게임 오버.


특이하게 2.5D 그래픽을 사용하고 있는데, 안에 있느냐 밖에 있느냐에 따라서 경찰들에게 들키지 않느냐도 결정된다.[5] 물론 총으로 덤벼드는 경찰들을 기절시킬 수 있다. 하지만 경찰들도 기절했다 좀 있다 일어나며 스테이지 전체에 시간제한이 있으니까 너무 몸을 사리면 시간 초과로 경찰에게 붙잡힌다(...이 때는 얄짤없이 게임오버). 참고로 탄트알 시리즈의 그래픽은 이 쪽이 원조다.


총 12스테이지이며(다운이식판들은 10스테이지) 은행(메가드라이브판에서는 회사로 변경)은 물론 골동품 가게, 부잣집에 호화 여객선, 심지어 피라미드도 나온다. 아케이드판과 메가드라이브판은 훔쳐야 할 물건이 다르다.


맵 목록(아케이드 기준)

1.은행(아케이드)/회사(메가드라이브)
훔쳐야 할 물건 : 금고2개, 돈다발(아케이드)/금고 2개, 플로피 디스켓 1개, 장부 1개(메가드라이브)

2.백만장자의 저택
훔쳐야 할 물건 : 보석 장신구1개, 트로피 3개(아케이드)/금고 2개, 돈다발 2개, 장부 1개(메가드라이브)

3.카지노 - 모든 스테이지 중 유일하게 스프링 발판이 옥상에 있다. 이 발판을 밟고 점프하는 동안은 적들이 알아보지 못하며 공격도 하지 않는다.
훔쳐야 할 물건 : 금고 2개, 돈주머니 2개(아케이드)/비디오 테이프 2개, 빠찡코 기계 1개, 명풍핸드백 1개(메가드라이브)

4.조폐국 - 천장에서 프레스를 떨어트리는 장치가 존재하며[6] 이를 이용하여 경찰들이 쫓아올 때 스위치를 내려서(안쪽의 스위치에 접근하면 자동으로 스위치를 잡고, 공격버튼을 누르면 작동한다.) 짓누를 수 있다. 연타가 가능하며 그 때마다 점수 판정이 있다.[7]
훔쳐야 할 물건 : 돈다발 6개(아케이드)/(메가드라이브)[8]

5.백화점 - 여기에 있는 상품을 머리에 얹어 위장하는 게 가능하다. 방법은 윗줄에 있는 과일이나 마네킹에 씌워진 모자 옆에 붙으면 과일(...)과 마네킹으로 위장할 수 있다. 메가드라이브에서는 이 스테이지가 짤렸다.
훔쳐야 할 물건 : 명품향수 1개, 텔레비전 1개, 명품의류 1개, 금고 1개(아케이드)/

6.금광 - 시작할 때 갱도열차를 타고 어느정도 들어간 다음 시작한다. 메가드라이브에서는 여기가 스테이지 5이다.
훔쳐야 할 물건 : 금괴 4개(아케이드)/기폭장치 1개, 다이너마이트 2개, 폭탄 1개(메가드라이브)

7.보석상 - 아케이드에서는 스테이지 7이지만 메가드라이브에서는 스테이지 6이다.
훔쳐야 할 물건 : 보석반지 2개, 명품지갑 2개(아케이드)/보석원석 2개, 수정구슬 1개, 금괴2개(메가드라이브)

8.연구소 - 백화점과 마찬가지로 로봇의 머리를 떼어서 로봇처럼 위장하는 게 가능하다. 아케이드에서는 스테이지 8이지만 메가드라이브에서는 스테이지 7이다.
훔쳐야 할 물건 : 강철상자 2개[9], 기밀문서가방 2개, 초록색 물약이 담긴 플라스크 2개(아케이드)/파란 물약이 담긴 플라스크 2개, 소형 고가장비 2개, 대형 고가장비 2개(메가드라이브)

9.호화 여객선 - 아케이드에서는 스테이지 9이지만 메가드라이브에서는 스테이지 8이다.
훔쳐야 할 물건 : 명품탁상시계 1개, 명품핸드백 2개, 금고 1개(아케이드)/택배화물 1개, 총을 보관한 가방 2개, 귀중품가방 1개(메가드라이브)

10.골동품 가게 - 아케이드에서는 스테이지 10이지만 메가드라이브에서는 짤렸다.
훔쳐야 할 물건 : 명품탁상시계 1개, 보석장신구 1개, 보물상자 2개(아케이드)

11.미술관 - 아케이드에서는 스테이지11이지만 메가드라이브에서는 스테이지 9이다.
훔쳐야 할 물건 : 명화 3개, 명작 조형물 3개(아케이드)/명화만 6개(메가드라이브)

12.피라미드 - 바닥이 열려서 떨어지게 되는 함정이 있으니 주의.(위에서 설명한 함정과는 다르다.) 점프해서 통과해야 한다. 아케이드에서는 스테이지12이지만 메가드라이브에서는 스테이지 10이다.
훔쳐야 할 물건 : 왕관2개, 보물상자 2개, 새 모형의 조형물 2개, 황금방패2개, 파라오 마스크 2개(아케이드)/카메라용 필름 3개, 플로피디스켓 3개, 카셋트 테이프 3개, 책자 2개(메가드라이브)

메인 테마인 재즈곡 'Bonanza Elegy'도 유명하며(하지만 곡명을 모르는 사람은 많다), 보물을 훔치고 '하하하(정확히는 으~헤헤헤)'하는 웃음소리도 나름 각인되었다. 엔딩곡도 좋지만 좀 썰렁하다는 단점이 있다.


아케이드판으로 가장 먼저 나왔으며 세가 마스터 시스템, 메가드라이브를 비롯해 수없이 많은 기종으로 이식 

출처 - 리그베다 위키 보난자 브라더스 항목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World ver.)

bnzabros.zip

원본롬 

 일본판

(Japan ver.)

bnzabrosj.zip

일본판 

 미국판

(America ver.)

 

 한국판

(Korea ver.)

 

 기타 (etc.)

 

주의사항

 * 10MB보다 큰 파일은 용량 제한 때문에 분할압축하여 올리고 있습니다. 위의 모든 파일을 같은 폴더에 다운받으신 뒤에 .zip을 눌러주시면 정상적인 파일이 추출됩니다. 추출된 파일을 Roms 폴더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 옆에 원본롬이라고 써있는 파일의 경우 게임실행에 반드시 필요한 파일이므로 다운받으셔야 합니다.

(ex. 미국판이 원본롬인 게임의 일본판을 하고 싶으시다면 미국판과 일본판을 둘 다 받으셔야 실행가능 합니다.)

 기타 (etc...)

 

 * 올라온 자료에 문제가 있을시 요청해주시면 즉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