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 버블 보블 1 (Bubble Bobble 1, 보글보글 1) 다운, 다운로드, DOWN]

안녕하세요.

고전게임랜드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번게임은 MAME - 버블 보블 1 (Bubble Bobble 1, 보글보글 1) 다운, 다운로드, DOWN] 되겠습니다. 즐거운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 비슷한 장르의 게임은 여기를 누르시면 더 많이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게임의 실행법을 모르시는 분은 여기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 문의사항이 있으신분은 방명록에 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스크린샷 (Screen Shot)

 제목 (Title)

버블 보블 1 (Bubble Bobble 1) 

 제작 (Developers)

 

 내용

(Contents)

타이토에서 1986년도에 만들어서 공전의 히트를 친 오락실용 게임으로, 국내에서는 보글보글이라는 이름으로 더 유명하다. 웬만한 중-대형 오락실에서는 아직까지도 아타리 판 테트리스와 함께 현역으로 뛰고 있다. 오락하고 있는 너네들보다 나이가 많아요. [1]


프로듀서는 미츠지 "MTJ" 후키오.


공룡 두마리가 비누방울을 쏴서 스테이지 내의 괴물들을 비누방울 안에 가둔 뒤 터뜨리면서 플레이하는 게임으로, 2인용까지 가능하고, 캐릭터의 디자인이 귀여워서 정말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많은 사랑을 받은 게임이다. 100스테이지 이상 반복되는 배경음악도 유명. 일본 게임 역사에서도 최초로 여성들을 게임센터로 오게 만든 작품 중 하나로 꼽을만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1P는 버블룬(버비), 2P는 보블룬(보비)이라는 이름이다. 버블룬과 보블룬은 공룡일 때의 이름이고, 버비와 보비는 인간일 때의 원래 이름. 또한 등장 괴물들도 [http]각각의 이름이 있다. 아무도 모르고 아무도 신경 안쓰지만.(...)


오락실 게임답게 일정 이상 클리어를 못하면 영파 방지 캐릭터 스컬 몬스타가 출현하는데, 영파 방지 캐릭터한테 접촉하면 무조건 사망, 또한 영파 방지 캐릭터가 출현한 이후에도 깨지 않으면 영파 방지 캐릭터가 한번에 움직이는 속도가 점점 빨라지더니 나중에는 포풍처럼 빠르게 움직여서 피하기가 굉장히 어려워진다. 그런데 세상은 넓고 괴수는 많은지(...) 그걸 다 피하는 사람도 있는데 그 사람의 말에 따르면, 적당히 피해다니면 속도가 리셋됐다가 다시 빨라지기 시작한다고 한다. (...) 물론 도중에 클리어하거나 죽으면 영파방지 캐릭터는 사라진다.


2P게임에서는 둘이 나오는데, 한 캐릭터가 죽고 리스폰됐을때 무적상태에서 접촉하면 잠시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난다. 그리고 무적상태가 풀렸을때 접촉하면 얄짤없이 죽는데 자기 몫이 아닌 것과 접촉하여 죽었으면 사라지지 않는다. 개죽음 동료를 위한답시고 자폭하지 말고 적이나 빨리 없애는 게 도움이 된다. 이게 등장하지 않는 스테이지가 둘 있는데, 하나는 97스테이지, 나머지 하나는 100스테이지.[2]


이런 종류의 고정화면형 액션게임 중에서는 가장 많이 히트친 게임이다.


알파벳 E, X, T, E, N, D를 다 모으면 잔기가 하나 더 추가되기 때문에 알파벳 공부(?)도 되었던 게임.


더 이상 점수가 올라가지 않는 최고점수는 9,999,990점.


규칙도 단순하고 그래픽도 지금의 게임들과 비교해도 깔끔함이 뒤떨어지지 않을 정도라 가볍게 시작할 수 있는 게임이지만, 엔딩을 보려면 2인용으로 100스테이지를 클리어해야 한다는 것에, 진엔딩을 보려면 히든 커맨드로 슈퍼 모드를 불러내서 깨야 한다는 사악한 조건 하나가 더 붙는다. 시작하기는 쉽고 정복하기는 어려운, 가장 이상적인 형태의 게임.


이식된 게임기도 수두룩해서, 패미컴, 세가 마스터 시스템 등 당시의 8비트 게임기 및 MSX 등의 컴퓨터로도 이식되었으며, IBM PC판도 나왔지만 PC판은 초기 노바로직에서 나온건 그저 그랬고, 나중에 어클레임에서 이식한 리메이크판이 제대로다..만 이쪽도 뭔가 원작하고 미묘하게 많이 다르다. (마이타가 던지는 돌이 벽을 관통하게 되어서 몇몇 스테이지의 난이도가 더 어려워졌다 - 원작에서는 관통하지 않음) 이식작들이 원작과 비교해 다들 뭔가 미묘하게 달라져 있다. 물론 타이토 메모리즈 등의 고전게임 컬렉션에도 당연히 수록. (이쪽은 원작을 그대로 집어넣음) 패미컴판에서는 스테이지가 살짝 다른 부분이 있으며, 숨겨진 스테이지 13개를 포함해 총 113스테이지가 있다.


세가 마스터 시스템(삼성겜보이) 이식작인 파이널 버블보블의 경우는 어떤 의미로는 초월이식에 속하는데, 원작에 안 나오는 몇몇 아이템(ex: 요정이 둘러싸며 보호하는)이 있으며, 48스테이지와 80스테이지가 중간보스 스테이지로 바뀌었고, 보석방으로 가는 문이 원작보다 훨씬 많이 나오며[3] 총 스테이지 숫자가 200스테이지이며 100스테이지 이후로는 특정한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면 갈 수 없다.[4]


또한, 100탄 이후에는 특정한 아이템들을 모으지 못하면 200탄에 도달할 수 없는데, 이 아이템들을 모으려면 각각 특정 스테이지에서 아주 까다로운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그리고 어떤 아이템을 얻지 못하면 151탄부터 진행이 사실상 불가능해진다. 원래 99스테이지/199스테이지의 보석방에 나오는 커맨드를 타이틀 화면에서 입력하면 일본어판에서는 보석방이 나오는 조건에 대한(또한 게임 진행에 반드시 필요한 아이템을 얻는) 힌트가(일본어로) 나오지만, 영어판에서는 짤렸다.[5]


게임보이 어드밴스로는 버블보블 올드 앤 뉴라는 버전이 나왔는데, 올드버전은 원작의 완전이식이긴 하지만 GBA 해상도 때문에 화면이 상하로 스크롤되는 형태로 바뀌었다. L버튼으로 화면이 작아지는 대신 스테이지를 완전히 나오게 하는 것을 토글할 수 있다. 뉴버전은 그래픽과 사운드가 바뀌었는데, 바뀐 그림들이 주인공들과 적들 공통으로 OME가 되었다. 그래픽과 사운드를 제외하고 양쪽 버전의 플레이 방식은 같다.


원작과 같이 2인 플레이로 엔딩을 보면 굿 엔딩이 나오지만, 휴대용 게임기라서 2인 플레이가 힘들기 때문에 1인 플레이로 엔딩을 보면 원작과는 달리 루프가 아닌 게임오버가 되고, 이 1인 플레이 엔딩을 본 상태에서는 시작버튼을 누를 때 BOBBLUN 메뉴를 선택할 수 있다. 이 BOBBLUN이 1인 플레이시 2P를 CPU로 컨트롤하는 메뉴인데, 굿 엔딩을 보려면 100스테이지에서 보스를 죽이기 직전에 이 BOBBLUN을 선택해서 2P 캐릭터를 꺼내야 한다. 이것은 올드&뉴 공통이지만, 세이브 데이터는 올드와 뉴가 따로 돌아가기 때문에 먼저 배드엔딩 세이브 데이터가 남은 버전에서야 BOBBLUN 메뉴를 선택할 수 있다.


속편으로 레인보우 아일랜드, 파라솔 스타, 버블 심포니, 버블 메모리즈가 있지만 버블 메모리즈 빼고는 그다지 히트를 치지는 못했고, 외전격인 작품으로 퍼즐게임인 퍼즐보블이 오히려 크게 히트하였다. 그런데 이 작품도 후속작들은 상대적으로 묻혔다.(...)


패미컴용 오리지날 속편으로 버블보블 파트2가 있다.


한국 오락실에 있는 버전은 99%가 타이틀이 Bobble Bobble[6]로 바뀌어있는 복제기판인데, 이 복제기판이 원본과 다른 점은 복제기판에서는 1P는 죽었다 깨어나도 잔기가 5개 이상으로 안 올라가며[7] 원작과는 달리 몇몇 몹이 원거리 공격을 하지 않는다.(다만 인베이더의 레이저는 여전히 있음) 그리고 슈퍼모드 치트시에 슈퍼모드로만 시작한다.[8] 그 외에도 차이점이 꽤 많다.[9] 그리고 몇몇 오락실의 경우는 아예 슈퍼모드로만 플레이가 가능하기도 하다. 왠지 한국 오락실은 돈 많이 뜯어먹으려고 난이도가 최고조로 설정된 경우[10]1UP 스코어를 최대로 설정해놓은 경우가 많다.[11]

 

출처 - 리그베다 위키 버블 보블 항목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World ver.)

bublbobl.zip

 

 일본판

(Japan ver.)

 

 미국판

(America ver.)

 

 한국판

(Korea ver.)

 

 기타 (etc.)

 

주의사항

 * 10MB보다 큰 파일은 용량 제한 때문에 분할압축하여 올리고 있습니다. 위의 모든 파일을 같은 폴더에 다운받으신 뒤에 .zip을 눌러주시면 정상적인 파일이 추출됩니다. 추출된 파일을 Roms 폴더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 옆에 원본롬이라고 써있는 파일의 경우 게임실행에 반드시 필요한 파일이므로 다운받으셔야 합니다.

(ex. 미국판이 원본롬인 게임의 일본판을 하고 싶으시다면 미국판과 일본판을 둘 다 받으셔야 실행가능 합니다.)

 기타 (etc...)

치트키

A = 방울, B = 점프


 

  • 파워업 모드 - ← B ← START ← A ← START 시작 시 노란사탕+파란사탕+신발을 먹은 것과 같은 상태로 시작. 죽은 뒤에도 마찬가지.

  • 오리지날 모드 - A B A B A B → START 20, 30, 40, 50 스테이지에서 노다이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더라도 무조건 지옥문(보석방)이 나옴.

    지옥문(보석방)이라고 일컫는 곳에 입장하면 화면 하단을 알수 없는 문자들로 글이 적혀 있는데 이는 알파벳 순서대로 되어 있고 알파벳으로 대체하면 영어문장이 나오며 각각 20, 30, 40스테이지로 내용이 다르다. 50스테이지는 문의 형태가 다르며, 들어가면 70스테이지로 텔레포트(!)를 한다.

  • 슈퍼 모드 - START B A ← → B START → 전반 스테이지에 나올 몹과 후반 스테이지에 나올 몹들이 서로 바뀜. 당연히 난이도가 높아지지만 이 모드로 클리어하면(물론 둘이서 깰 경우만) 진짜 해피엔딩. 참고로 이 모드에서는 밑으로 레이저를 쏘는 인베이더는 등장하지 않으며, 원판이 아닌 해적판 Bobble Bobble(인베이더를 제외하고 적들이 원거리 무기를 쏘지 않는다)에서는 오히려 원래 모드보다 난이도가 쉽다!(!?) 

 * 올라온 자료에 문제가 있을시 요청해주시면 즉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게임실행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오른쪽 FAQ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락실 게임 버블보블 1 입니다.

즐겜하세요.





 

저작자 표시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