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S:트랜스포머 콘보이의 수수께끼 다운,다운로드

안녕하세요.

고전게임랜드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번게임은 NES:트랜스포머 콘보이의 수수께끼 다운,다운로드 되겠습니다. 즐거운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 비슷한 장르의 게임은 여기를 누르시면 더 많이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게임의 실행법을 모르시는 분은 여기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 문의사항이 있으신분은 방명록에 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제목 (Title)

트랜스포머 콘보이의 수수께기 

 제작 (Developers)

 타카라 - 1986

 

 

 

 

 

 

주인공은 제목에 나오는 옵티머스 프라임(콘보이)이 아니라 울트라 매그너스이다. 이것은 이 게임에서 말하고 있는 수수께끼라는 것이 '옵티머스의 죽음에 대한 수수께끼'이기 때문이다.

일본에서는 옵티머스 프라임이 죽고 핫로드가 새로운 사령관이 되는 내용의 극장판을 빠뜨린 채 트랜스포머 G1 시즌 3를 방영했다. 이 때문에 갑자기 옵티머스가 죽어 있어 당황하는 시청자들이 생겨났고, 이것에 대한 대안으로 타카라에서 만든 것이 이 게임이다. 즉 '옵티머스가 왜 죽어 있는가. 그 수수께끼를 너의 손으로 직접 풀어라!'라는 것.

문제는 수수께끼의 정답이 게임을 해볼 것도 없이 설명서에 다 써있다는 것과 타이틀 화면에서 옵티머스가 죽는 장면이 그냥 나온다라는 것이다. 게다가 게임을 하며 천천히 알아내는 것도 아니며, 클리어해도 가르쳐주기는 커녕 엔딩에서 상관 없는 이야기만 한다. 대체 무엇을 위한 게임 광고 컨셉이었는가... 이래서는 자기 손으로 풀 것도 없다.

 

 

 

 


여담으로 또 웃기는 건 당시 패키지에 영문 표기를 틀리게 써 놓기까지 했다. 'MYSTERY OF COMVOY'라고…. 일본어에서는 보통 マ행, バ행, パ행 바로 앞에 ム자가 안붙고 대신 ン으로 대체되고(합성어는 제외), 실제 발음은 ㅁ받침으로 발음하는데, 거기서 혼동된 게 아닐까 싶다. 그리고 위의 게임 영상 시작 화면도 잘 보면 COMVOY라고 써 있다. COMPUTER + CONVOY 그런데 또 하나 더 웃기는 건 트랜스포머의 전신인 다이아클론 시절에 콘보이를 정확히 CONVOY라고 썼다는 것이다.

가이드북도 있다.

 

 

 

 

2. 게임 플레이

게임 내용 자체도 난이도가 지나치게 높고 이해하기 힘든 면이 많은, 쿠소게의 정석을 충실히 따른 게임이다. 주인공인 울트라 매그너스는 뭔가에 접촉하기만 하면 무조건 즉사하는데, 적들이 쏘는 탄은 2×2 픽셀 크기의 햐안색 탄이라 너무 작아 잘 보이지도 않고, 이게 배경에 있는 별이랑 헷갈려서 볼 수 없을 때도 있다. 그리고 플레이어의 탄은 명중률이 낮고 탱크 같이 작은 적들은 변신해야 맞출까 말까다.

또 변신을 하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 대부분의 경우 변신을 하다가 적과 부딪혀 죽게 된다. 게임 음악은 스테이지 시작할 때, 게임 오버 시 나오는 짧은 음악을 포함해서 9곡[3]이다. 그러나 실제 게임상에서의 BGM은 두 곡밖에 없다시피하다.(스테이지 테마, 보스전 테마)
10개의 스테이지로 이루어져 있으나 스테이지별 난이도가 다소 들쭉날쭉한 면이 있는 것도 문제. 마지막의 바로 앞인 스테이지 9는 특정 루트를 따르지 않으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의 일부 성처럼 무한회랑이다.

그렇다고 캐릭터 재현도가 좋은가 하면 그것도 아닌 듯 해서 일본 트랜스포머 팬들이 이 게임을 해보고 절규하며 만든 웹사이트가 종종 발견된다.(…)
게임 중에 등장하는 에너존(에네르곤) 큐브[4]를 다 모으면 2회차 때 주인공 캐릭터가 로디머스 프라임으로 바뀐다는 숨겨진 요소가 있으나 그냥 그래픽만 바뀌는 것이라서 별 쓸모가 없다. 그리고 2회차 때는 난이도가 올라가서 로디머스 프라임이 울트라 매그너스보다 더 약해 보이는 사태까지 벌어진다.(…) 2회차를 클리어하면 축하한다는 메시지와 최종 점수만이 표시되며 다시 울트라 매그너스로 맨 처음부터 시작한다.

결국 트랜스포머는 잘 몰라도 이 게임이 쿠소게인 것은 아는 사람이 많을 정도로 이 게임은 후세에 길이 남을 망작이 되고 말았다. 다만 난이도 자체는 패미컴 디스크 시스템용으로 출시된 트랜스포머 더 헤드마스터즈 게임보다는 쉬운 편.(어디까지나 상대적으로)

2008년 6월 10일, Wii의 버추얼 콘솔 패미컴 라인업에 당당하게 올라와 이 게임의 실체를 아는 사람들에게 엄청난 충격을 주었다. 닌텐도에서는 안좋은 내용은 하나도 안 쓰고 이 게임 소개 페이지를 만드느라 무척 힘들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타카라토미 홈페이지의 소개 내용이 참으로 가관이다. 링크도 있었으나 현재는 삭제된 듯.

 

 

출처 - 나무위키 콘보이의 수수께끼 항목 참조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World ver.)

 

 일본판

(Japan ver.)

Transformers_-_Convoy_no_Nazo_(Japan).zip

 

 미국판

(America ver.)

 

 한국판

(Korea ver.)

 

 기타 (etc.)

 

주의사항

 * 패미컴 게임의 실행법은 http://oldgameland.com/10 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etc...)

 

 * 올라온 자료에 문제가 있을시 요청해주시면 즉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