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S-비트 타케시의 도전장 다운,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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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Title)

 비트 타케시의 도전장

 제작 (Developers)

 타이토-1986

 

 

 

 

 

 1. 개요
たけしの挑戦状
Takeshi no Chōsenjō
Takeshi's Challenge
리뷰
플레이 영상 (1부) / 플레이 영상 (2부)

타이토에서 1986년에 패미컴용으로 만든 액션 어드벤처 게임. 부제는 '폴리네시안 키드 : 남해의 황금'인데 처음에서는 나오지 않고 게임 후반부에 가서야 나온다.

참고로 '비트 타케시'는 영화감독 겸 배우 키타노 타케시가 개그맨으로 활동할 때 사용하는 이름으로 게임 제작에도 키타노 다케시가 직접 참여했다. 레전드급 코미디언인 비트 타케시의 명성 덕분에 판매량은 80만장 정도로 같은 시기에 나온 드래곤 퀘스트와 맞먹는 수준이었다.

하지만 일본에서는 이 게임이 그야말로 쓰레기 게임의 본좌[1]를 차지하고 있으니, 그 이유는 바로...

난이도가 어려운데다 게임 내에서 어떻게 플레이해야 할 지 전혀 힌트를 주지 않는다는 점.

제목의 '도전장'은 제목의 농담이 아니었고 진짜로 도전하는 게임이다. 유저의 인내심에.. 공략집을 보지 않고 게임을 클리어하려면 일일히 하나하나 시행 착오를 해가며 게임 전체를 들쑤시며 플레이해야 한다. 실제로 상식이 통하지 않으니 재주껏 클리어해보라는 식의 카피를 넣었다.


게다가 공략집마저 애매하게 나와서 당시 공략집을 발매했던 잡지사로 전화가 쇄도했으며 어쩔 수 없이 두번째 공략집이 발매됐지만 이 책을 보더라도 게임은 여전히 어려웠고 실제로 세 지점 정도는 책을 보더라도 여전히 깰 수 없다고 한다(...) 공략집 관계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하루 최대 400건의 항의 전화가 왔고 잡지사에서는 담당자는 죽었습니다.라는 회피발언을 했다고 ... 물론 실제로 담당자가 사망했는지는 알 수 없다.

이러한 말도 안되는 게임이 만들어진 이유는 무엇보다도 비트 타케시가 게임 제작에 문외한이었던 점이 제일 크다. 본래 이 게임은 당시 인기리에 방영중이던 '풍운의 타케시성'[2]를 비디오 게임화 시키는 것으로 시작된 기획이지만[3] 본인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게임이 제작된다는 소식을 들은 비트 타케시가 자신이 직접 게임 제작에 참여하기를 희망, 본 게임의 제작진이 이를 수락하여 개발된 게임이다. 이후 제작진은 '비트 타케시가 직접 제작한 게임이지만 비트 타케시가 나오지 않는 게임'이라는 주제부터 비트 타케시가 내놓는 아이디어를 하나도 빠짐 없이, 심지어 취중에 했던 말조차 전부 받아적어서 게임에 반영했고 그 결과 이런 괴작 게임이 완성된 것. 비트 타케시 본인도 나중에 한 TV쇼에서 이 게임을 너무 어렵게 만든 것에 대해 사과했다.

게임 중의 배경에서 '야쿠자 대 야쿠자'라는 간판을 볼 수 있는데, 먼 훗날 실제로 비트 타케시가 이 컨셉을 그대로 살려서 직접 감독 및 주연한 영화를 개봉했다. 미래 예견이다 이 새끼야!

한국인으로서는 언어 장벽에 막혀서 플레이하기가 힘들지만 일본어를 알아도 플레이하기 힘든 것은 마찬가지이다. 다만 일본어를 알면 이 게임이 얼마나 막장인지는 알 수 있다.

 

 

 

 

 

 

 

 

 

2. 괴랄한 요소들과 팁

게임오버 화면에다 영정사진을 놓는 전무후무 보기 힘든 괴이한 짓을 했다. 타이틀 화면에서 패스워드를 잘못 입력하거나 패스워드 입력화면에서 대화할 수 있는 할아버지와의 대화에서 "할아버지를 때린다"를 선택해도 이 게임오버 영정사진을 볼 수 있다.
•초반 일본 내 파트에서 특정 선택지를 고르지 않으면 후반부에서 반전이 일어나서 게임오버가 되는데 게임 내에는 그 선택지에 대한 힌트가 전혀 없다. 즉 공략집을 보지 않으면 절대 클리어 불가능하다.
•심지어 이 게임에 대한 광고[6]도 있는데 일본어를 몰라도 얼마나 쓰레기 게임인지는 잘 알게 될 것이다. 여기서 키타노 타게시가 실제로 노래를 부른다.
광고(1편) / 광고(2편). 두 CM 모두 게임의 진행에 아주 중요한 단서를 제공해 주는 연출로 구성되어져 있는데[7] 운명의 장난인지 게임 발매 하루 전 이른바 "프라이데이 습격 사건"[8]이 터지면서 당시 키타노 타케시가 출연하던 프로그램들은 물론이고 CM들까지 방송이 중단되는 사태가 벌어져 결국 게임 발매 이후에 CM을 본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고 한다.
•난이도가 높다보니 언제든지 컨티뉴할 수 있는 비기가 있다. 체력이 다 닳으면 캐릭터가 바닥에서 뒹구는데 이때 BA버튼을 동시에 3번 눌러주면 그 자리에서 체력 4칸인 상태에서 부활한다. 단,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3번 눌러야 한다.
•길거리의 야쿠자나, 게임 최후반의 동굴같이 적들이 너무 많을 경우에는 셀렉트 버튼을 눌러서 메뉴화면을 호출했다가 나오면 전부 사라지는 비기가 있다. 마지막 던전에서는 적이 너무 많이 나오는 데다가 잡기도 힘들기 때문에, 위의 무한컨티뉴와 함께 클리어를 위해선 거의 필수적으로 필요한 테크닉.
•초반부에서 가라오케를 불러야 하는 장면이 있는데 2P 패드에 달린 마이크에 대고 노래를 불러야 한다.[9] 단, 마이크가 없는 컨트롤러로도 클리어는 가능하게 되어 있는데 멜로디가 나오는 동안 2P 패드의 '아래 버튼'과 'A 버튼'을 꾸욱 누르고 있다가 노래가 끝날무렵 떼면 거의 100% 성공판정이 뜬다. 다른 부분에서도 음성인식이 필요할 때 이 방식을 쓰면 해결이 된다.
•보물지도를 햇볕에 비춰봐야하는 부분에서는 실제로 1시간이나 기다려야 한다. 도중에 한 번이라도 버튼을 누르면 말짱 꽝으로 해당 파트를 다시 해야 한다. 단, 에뮬을 써서 속도를 빠르게 하는 기능을 쓰면 기다리는 시간이 10분의 1 정도로 줄어든다.
•5시간 이상 기다려야 볼 수 있는 이스터 에그도 있다. '계속 보고 있는다' 라는 옵션을 선택한 뒤 1시간을 보고 있으면 "오늘의 방송을 종료합니다"라는 말과 함께 화면이 암전 상태가 된다. 이 상태에서 3시간을 더 기다리면 무지개색 TV 화면 조정 화면이 뜬다. 그 상태에서 또 1시간을 더 기다리면 "좋은 아침입니다"라는 말과 함께 가게 안 장면으로 화면이 전환된다. 물론 보물지도 같은 건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게임오버다. 그냥 무의미한 이스터 에그.
•행글라이더 파트에서 목적지인 태평양의 섬에서 내려가지 않고 계속 하다보면 어느 가상의 독재국가[10] 영공으로 가게 된다. 착륙은 불가능하며 계속 오른쪽으로 비행하다 보면 화면 전체를 뒤덮는 거대한 산봉우리가 나타나 충돌해서 죽게 된다.
•목적지인 태평양 섬에는 식인종들이 살고 있으며 구 일본군 패잔병 NPC도 존재한다. 그리고 그 태평양 섬의 원주민들이 쓰는 말은 '힌타보어'라고 하는 가상의 인공어를 쓰는데 이게 일본어의 음도상 어순을 약간 도치해서 만든 일본어 기반의 인공어라는 설이 있다.
•초반 조금지나면 보이는 사장 집무실 배경에 뜬금없이 족자로 쓰여진 '愛人'은 일본어에서 일반적인 애인이 아니라, 불륜 상대를 의미한다. 이에 대해서는 나라별로 의미가 다른 같은 글자의 한자어를 참조.
•엔딩 직전부터 시작할 수 있는 비기가 있지만 그 비기란것이 「타이틀 화면에서 펀치를 2만번」. 실제로 해본 사람이 있는데 대략 1시간 걸렸다. 게다가 TAS로 메모리를 뜯어본 결과 사실 2만번이 아니라 정확히 30720번이 필요하다.
•엔딩에는 화면 좌상단에 비트 타케시의 얼굴이 조그맣게 나오고 "훌륭해!"(えらいっ!)[11]라는 말 뿐이다. 그 상태로 5분을 더 기다리면 "이런 게임을 진지하게 해서 어쩌려고."라는 말이 나온다. 그리고 끝(...).
•이 게임에도 멀티 엔딩이 존재하는데, 우선 도시에 있는 컬처클럽(문화센터)에서 어학 이외에 '사교 댄스'를 배운다. 그 다음 섬으로 날아가 솥이 놓인 집으로 들어가 까칠한(...) 집주인 앞에서 춤을 추면 "맘에 드는군, 내 딸과 결혼해서 살게" 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주인공이 집주인의 딸과 결혼한다. 그러고는 "안녕~ 리셋 버튼을 눌러주세요" 라는 말과 함께 더 이상 게임이 진행되지 않는다! 하다못해 게임오버 창도 뜨지 않고 그냥 화면이 정지된 채 게임이 끝난다. 이쯤되면 정말 멀티엔딩.
•버그성 비기로 스테이지 끝에서 조금 떨어진 부분에서 반대방향으로 이동한 후, 스크롤이 움직이기 직전에 점프하며 방향을 바꾸면 스테이지 끝에서 다른 스테이지로 워프가 가능하다. 이 버그를 잘 활용하면 앞서 설명한 "특정 선택기 선택" 및 "지도를 얻는" 행위를 할 필요가 없다. 이후 이를 이용한 TAS를 하는 사람들이 크게 증가했다.
•게임내 최강의 패스워드는 반탁점 20개이다. (그대로 게임오버...)

 

 

 

 

 

 

 

출처-나무위키 비트 타케시의 도전장 항목 참조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World ver.)

 

 일본판

(Japan ver.)

 

Takeshi_no_Chousenjou_(Japan).zip

 

 미국판

(America ver.)

 

 한국판

(Korea ver.)

 

 기타 (etc.)

 

주의사항

 * 패미컴 게임의 실행법은 http://oldgameland.com/10 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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