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X:슈퍼보이1,2 다운,다운로드

안녕하세요.

고전게임랜드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번게임은 MSX:슈퍼보이1,2 다운,다운로드 되겠습니다. 즐거운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 비슷한 장르의 게임은 여기를 누르시면 더 많이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게임의 실행법을 모르시는 분은 여기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 문의사항이 있으신분은 방명록에 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제목 (Title)

 슈퍼보이1,2

 제작 (Developers)

 재미나-1989

 

 

 

 

 

 

 

 

 

 

국산 게임 개발 태동기의 활약(이라고 쓰고 짝퉁 게임 제작이라고 읽는다.)으로 한편으로는 흑역사 취급받기도 하는 새한상사(=재미나)에서 MSX와 세가 마스터 시스템용으로 슈퍼 마리오 시리즈를 불법 이식(?)한 이미테이션 게임 시리즈 및 그 명칭. 총 4편까지 나와있으나 1,2편이 가장 유명하다. 주로 패미콤의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를 부러워하는 재믹스 유저들을 위해 제작한 동심파괴틈새시장 공략용(?) 작품이었다.

1, 2편은 별개의 작품이 아니라 사실 한 작품(슈퍼마리오 브라더스)를 반토막 내어 MSX1으로 이식한 것. 좋게보면 256킬로비트 카트리지에 8개의 월드를 쑤셔넣기 위한 고육지책, 나쁘게 보면 팩 두개 팔아먹으려는 상술이다. 나름대로 열심히 비슷하게 만들었지만 다만 그뿐, 이식률 자체는 터무니없이 낮다. 의외로 그래픽은 MSX1의 하드웨어적 한계와 재미나의 기술적 한계를 고려하면 그나마 잘 만들어진 편이나 다른 재미나 게임은 더 처참한 거 많다 게임성의 이식에는 문제가 많다.

원작과 크게 다른 점이라면 다음과 같다.•맵 구조가 다르다. 수중 스테이지 등 완전히 잘려나가고 다른 맵으로 대체된 스테이지도 있다. 레벨디자인은 대체로 엉망.
•워프존은 삭제. 파이프를 통해 갈수 있는 숨겨진 장소도 전부 삭제.
•슈퍼 버섯, 파이어 플라워는 랜덤하게 발생. 별, 1up 버섯등은 삭제.

 

 

 


•슈퍼 마리오, 파이어 마리오 상태에서 쭈그려앉을 수 없다.
•파이어 플라워를 먹어도 색이 변하지 않고 파이어볼이 바닥에 튕기지 않고 사라진다. 게다가 잘못 맞추면 적이 죽지 않고 반대로 이동한다. 그냥 벽과 같은 셈.
•노코노코 처럼 두번 밟아야 하는 적도 한방에 죽는다. 이로서 무한 1up 비기는 불가.
•일부 적들의 행동 패턴이 원작과 다르다. 몇몇 적캐릭터는 아예 삭제.
•슈퍼 마리오 상태에서 맞았을 때 꼬마 마리오로 돌아오는 것은 동일하나 맞은 직후 무적시간이 없기 때문에 2연타를 맞고 즉사하는 경우가 빈발한다.
•점프의 궤적이나 높이가 다르다. 특히 점프 높이가 높아서 클리어시의 깃대를 뛰어넘을수 있다. 그밖에도 관성 표현 등의 조작감이 원작과 크게 다르다.
•공중에 떠 있는 다리는 자동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그냥 가만히 떠 있다가 밟으면 무조건 내려가기만 한다.
•깃대에 깃발이 없다. 클리어시의 연출도 삭제.
•BGM이 어딘지 모르게 어설프다.
•각 월드 4 스테이지에 존재하는 회전 불꽃기둥이 없다. 쿠파는 나오지만 불을 뿜지 않는다.
그런데...

월드를 클리어할때 키노피오 조차도 없고 그냥 SORRY NOTHING(직역하면 "미안 없음")이라는 메세지만 출력하는 썰렁함에 어이가 없어진 MSX유저들이 적지 않았으리라고 사료된다. 문제는 거기서 끝나는게 아니라 끝까지도 이 모양이다. 4-4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TO BE CONTINUED라고 나오면서 그냥 타이틀로 돌아가버려서 플레이어들에게 멘붕을 선사한다. 슈퍼보이 2를 예고하는 메시지라고 볼 수도 있지만...YOU'RE WINNER에 맞먹는 병신력 그런데 얘가 훨씬 먼저 나왔다

정작 슈퍼보이 2도 딱히 다른 것은 없어서 SORRY NOTHING이 GO! NEXT STAGE로 바뀐 정도고 4-4를 클리어하면...

 

 

 


...할 말이 없다. 피치 공주도 없다. 저 뒤에 그냥 타이틀화면으로 돌아간다.

나름대로 슈퍼보이에 대해 변명을 해주자면 비슷한 용량으로 출시된 80년대 초~중반 게임들은 무한 루프 구조로 돼있거나 슈퍼보이 수준의 허망한 엔딩을 가진 것이 많았다. 한컷짜리 엔딩이라도 나오면 그나마 좀 괜찮은 수준. 하지만 문제는 슈퍼마리오라는 원작을 갖고 있음에도 원작의 엔딩요소를 싸그리 잘라내버렸다는 점이다.

형편없는 이식도라고는 해도 슈퍼마리오의 게임성을 어느정도 재현해 냈고, 더구나 당시 국내콘솔 시장은 MSX1(재믹스)가 거의 모든 쉐어를 차지하고 있던 터라 이 게임은 대히트를 기록하게 된다. 정확한 판매량 집계는 알수없으나 당시 소매점 점주들의 증언에 의하면 수요를 물량이 따라가지 못했을 정도라 한다. 때문에 당시 세대들은 닌텐도의 슈퍼 마리오 브라더즈 이전에 재미나의 슈퍼보이를 먼저 접한 경우가 많으며 이 둘을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90년대 초반 공중파 방송에 잠깐 이 게임이 소개된 적이 있는데 당시 제목을 슈퍼보이가 아닌 슈퍼 마리오라고 명기하고 있었다.

첫번째, 두번째 작품은 빼도박도 못하는 슈퍼마리오 클론(이라기보다는 열화카피)이지만, 세번째, 네번째 작품에서는 캐릭터 스프라이트를 수정하고, 파워업을 버섯에서 인삼으로 바꾸는 등 슈퍼보이 시리즈만의 특성을 좀 부각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 둘도 1~2년 전에 나왔던 슈퍼 마리오 월드를 베껴온 작품이었다. 나온 시기가 상당히 늦다보니 1,2편을 알고 있는 게이머라도 3,4편은 구경도 못해본 경우가 많을 듯.

슈퍼보이 및 재미나와의 관련성은 알 수 없으나 "슈퍼 바이오맨 4"라는 괴악한 타이틀로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3를 도작한 MSX 국산 게임도 존재한다.

여담으로 80년대~90년대에 주로 게임점에 돌아다니던 대부분의 패밀리 컴퓨터 해적판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카트리지에 여러가지 패밀리 컴퓨터 게임이 들어 있었는데 그 중에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가 "슈퍼 보이"란 이름으로 수록된 것도 있다. 재미나에서 만든 것과는 달리 이건 진짜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다!

 

 

 

 

출처-나무위키 슈퍼보이 항목 참조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World ver.)

 

 일본판

(Japan ver.)

 

 미국판

(America ver.)

 

 한글판

(Korea ver.)

 

Super_Boy_I_(Korea)_(Unl).zip

 

Super_Boy_II_(Korea)_(Unl).zip

 기타 (etc.)

 

주의사항

 * MSX,MSX2 게임의 실행방법은 여기를 눌러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etc...)

 

 * 업로드 한 자료의 저작권이 문제가 될 시 요청해주시면 즉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게임에 오류가 있을시 요청하시면 바로 수저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