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C:제4차 슈퍼로봇대전 다운,다운로드

안녕하세요.

고전게임랜드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번게임은 SFC:제4차 슈퍼로봇대전 다운,다운로드 되겠습니다. 즐거운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 비슷한 장르의 게임은 여기를 누르시면 더 많이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게임의 실행법을 모르시는 분은 여기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 문의사항이 있으신분은 방명록에 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제목 (Title)

제4차 슈퍼로봇대전

 제작 (Developers)

반프레스토-1994

 

 

 

 

 

 

 

 

 

 

 

 

 

슈퍼패미컴으로 나온 마지막 슈퍼로봇대전. X차 시리즈의 완결작이다. 조보크의 일원인 게스트를 상대로 싸우게 된다.

2. 특징

2.1. 가라오케 모드
이 작품에서 최초로 옵션에 가라오케 모드가 추가 되었다. 다만 건담계열은 가라오케 모드에 없다는 것, 이후 슈퍼로봇대전 알파 외전까지 수록 되어 있었고 임팩트 이후 더 이상 수록되지 않았다.

2.2. 오리지널 기체
슈퍼로봇대전/오리지널의 대표 기체 휴케바인, 그룬가스트의 데뷔작이기도 하다. 또한 히어로 전기에서 등장했던 파워드 슈트 게슈펜스트가 주인공의 초기 로봇으로서 다시 등장했다.

게임 주인공을 리얼계열/슈퍼계열로 선택이 가능하며, 최초 기체가 게슈펜스트, 리얼계라면 후계기가 휴케바인이 되고 슈퍼계라면 후계기가 그룬가스트가 된다.

게슈펜스트는 슈퍼/리얼에 따라 옵션과 무장이 조금씩 다른데 이것은 이후 설정상 게슈펜스트S과 게슈펜스트R로 표기된다.

그룬가스트도 좋은 기체였지만 휴케바인이 월등히 쓸모가 많았고 GP-02A는 리얼계 주인공만 습득할 수 있었기 때문에 슈퍼계인 그룬가스트는 안습하게 버려지는 경우가 많았다.

 

 

 

 

2.3. 주인공 시스템
남4명, 여4명으로 8명의 오리지날 주인공이 있었으며 1인을 선택하면 다른 성별의 파트너가 알아서 붙는 시스템으로 슈퍼로봇대전 α에도 계승되었다. 하지만 알파를 마지막으로 주인공 선택은 폐지되었다.

성우기용이나 주인공 선택에 따른 시나리오 수정 등을 생각하면 현대에 사용하기는 매우 어려운 시스템. 4차에서는 주인공에 따른 시나리오 변경은 거의 없고 시나리오 내용 자체가 적은 편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었지만.

제4차 슈퍼로봇대전의 주인공들(남자 - 여자, 성별을 선택하면 다른 성별이 파트너가 된다)•이름가르트 카자하라 - 린 마오
•헥토르 메디슨 - 패트리시아 해크먼
•어윈 더스틴 - 그레이스 우리진
•레난제스 스타로드 - 미나 라이크링

주인공들 중 이름가르트 카자하라와 린 마오를 제외하고는 전부 흑역사가 되었다. 지못미. 다른 주인공들도 팬층이 좀 있어 OG 시리즈에 출연을 기대하는 팬들이 많지만 아마도 그럴 가능성은 없을 듯 싶다. 제2차 슈퍼로봇대전 OG에서도 주인공 6명은 여전히 안 나오고 있는 가운데 적 측인 게스트만 출연했다.

 

 

 

 

 

3. 게임에 관해서
3차 때도 맵병기가 중요한 게임이기는 했으나 ex에 이은 무기개조로 인한 공격력인플레를 적의 HP가 여전히 따라잡지 못하고, 2회 이동을 지원하는 시스템 때문에 맵병기 사용이 수월하여 맵병기를 가진 리얼계가 매우 좋았다.특히 ZZ건담[2].

휴케바인의 마이크로 미사일이 선택형 범위라 아군 안때리고 적군만 때리기 좋았지만 무개조시에는 데미지가 별로 좋지 않다. 하지만 업글을 조금이라도 하고 혼이나 기적을 걸면 상당히 좋다. ZZ건담의 하이메가 캐논은 전멸노가다와 적쓸이의 일등공신. 뉴타입들은 ZZ건담에 갈아태우면서 광렙하자. 레벨 낮은 상태에서 특히 네임드 많이 나오는 맵에서 행운 걸고 쓸어버리면 중반인데도 50렙은 그냥 넘어간다. [3] 다만 레벨이 너무 낮으면 적이 안맞으니 집중이라도 있어야 한다. 사이바스터는 아군에게 데미지를 주지 않으면서 범위가 너무 쩔어서 좋은데 후반에 합류하고 적들은 이미 HP가 많아서 업글 안하면 간지러운 수준. 그래도 써주면 좋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압권은 역시 아토믹 바주카를 장착한 GP-02A. 덕분에 슈퍼맵병기대전이라는 별명도 붙었다.

거기다 더 어처구니가 없는건 맵병기로 아군을 갈아버려도 돈과 경험치가 튀어나온다는 것. 덕분에 전멸노가다의 효율이 매우 높은 게임이었다. 다만 이건 초기 롬파일(1.0 버전)만 그런거고 이후 버전(1.1) 롬파일에서는 그런 거 없다.

단바인계열 또한 슈퍼계열 못지 않은 데미지에다가 전 기체 분신, 하이퍼 오라베기가 EN도 잔탄도 소모하지 않는다는 점 때문에 사기유닛으로 등극할 뻔하기도 했다. 이 점에 대해서는 슈퍼로봇대전/역대 사기유닛 참조.

반면에 슈퍼계열은 운동성도 낮고 맷집도 그리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후반이 꽤 힘들다. 명중율이 운동성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운동성도 개조해야 한다던가, 다이모스는 우주에서 열풍정권지르기를 쓰지 못한다던가, 마징가Z의 로켓 펀치나 콤바트라V의 초전자요요 등의 주무기가 잔탄이 달랑 2발이라서 개조하기 난감하다던가하는 이런저런 문제점도 산적해 있었다. 하지만 슈퍼계열 로봇들이 미덥지 못해 보이지만 리얼계들만 밀어주다 보면 후반부에 한계최대치 255에 걸려서 얻어터지고 데미지 부족으로 후반에 우르르 밀려들어오는 HP3만~6만대 적들을 격파하지 못해 상당한 난관에 봉착하게 되는 경우도 다반사.

기존 제3차 슈퍼로봇대전이 다인탑승임에도 불구하고 메인파일럿의 정신기밖에 쓸 수 없었던 것에서 4차로 오면서 서브유닛들의 정신커맨드를 모두 쓸 수 있게 바뀌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강화되었다고 할 수 있을 듯. 특히 겟타로보는 초반부터 강력한 필살기인 겟타 빔의 강력함으로 대표적인 어태커이며, 중반부에는 겟타G로, 후반부에는 진겟타로 개조를 이어받아 강화되기 때문에 우선 개조 순위 1위. 또한 다이탄3는 높은 스펙과 하란 반죠의 괴물같은 SP양에다가 혼을 가지고 있어서 4차의 최고 공격력을 가진 기체 중 하나.

3차, EX때는 당당한 샤아로 통일되었던 각 건담 시리즈의 테마가 4차부터 드디어 분리되었다. 역시 마징가계도 테마곡이 분리되었으나, 아쉽게도 그레이트 마징가는 마징가의 테마와 겹친다.

사이드3에서 제작한 한글패치가 있고, 널리 퍼진 SFC에뮬이 있기 때문에 90년대부터 국내에서 많은 사람들이 접한 로봇대전이다. 연출은 기본적으로 EX와 비슷한 수준의 모션이지만, 이펙트의 크기가 전반적으로 대담하게 증가하고 반투명 효과, 특수 배경 연출 등이 좀더 적극적으로 사용되는 등 발전을 이룬 면도 많다. 반면 EX보다 못해진 점도 있는데 지대공/공대지 연출이 다른 것이 폐지되었으며, 겟타로보G의 더블 토마호크나 고쇼군의 스페이스 바주카 등 전작에서는 제대로 표현되던 무기의 그래픽이 사라져 버린 경우도 있다. 또 맵병기 데모와 유닛 변형시의 데모도 잘려나갔다.

윙키 소프트의 개발능력 한계 때문에, 전투연출에서 F91의 VSBR이나 제타 건담의 하이퍼 메가 런쳐는 이마에서, 겟타1의 겟타빔은 손가락에서 나가는 것처럼 보인다. 그런데 사실 VSBR 같은 경우에는 전작 EX에서는 꽤 제대로 된 묘사가 나왔던지라 그냥 스탭들의 귀차니즘 때문인 듯 하다. 물론 다른 무기들은 할 말 없다.

후반 시나리오 영광의 낙일은 유독 높은 난이도로 악명이 높다. 사실 그 뒤의 블러드 템플을 타고 나오는 올도나 포세이달이 실제 난이도는 더 높지만 회피수단이 있다.주인공 리얼계일 때 

 

 

 

 

 

 

출처-나무위키 제4차 슈퍼로봇대전 항목 참조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World ver.)

 

 일본판

(Japan ver.)

 

Dai-4-ji_Super_Robot_Taisen_(Japan).zip

 미국판

(America ver.)

 

 한글판

(Korea ver.)

 

 

Dai-4-Ji_Super_Robot_Taisen_(J)_(V1.0)_[Korea].zip

 

Dai-4-Ji_Super_Robot_Taisen_(J)_[Korea].zip

 

 

 기타 (etc.)

 

주의사항

 * 슈퍼패미컴게임의 실행방법은 여기를 눌러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etc...)

 

 * 올라온 자료에 문제가 있을시 요청해주시면 즉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