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BA:배틀네트워크 록맨 EXE4, 메가맨 배틀 네트워크4 다운,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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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Title)

록맨 에그제4 

 제작 (Developers)

 캡콤-2003

 

 

 

 

 

 

 

 1. 개요
록맨 EXE 시리즈 의 4번째 작품. '토너먼트 레드선'과 '토너먼트 블루문' 2개의 버전으로 출시되었다.

전작인 록맨 EXE3에서 버전을 두 개로 나눈 이후로 재미를 좀 봤는지, 이 때부터 대놓고 두 개씩 내기 시작했다.

록맨 EXE3까지가 1부라면 록맨 EXE4부터는 이후 유성의 록맨 시리즈에서도 나오는 변신 시스템을 확립시키고 그래픽까지 업그레이드 시킨 2부같은 느낌이 강하다.

 

 

 

 

2. 시스템
전작까지의 스타일 체인지를 대체하는 소울 유니존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항목을 참고.

게임내 그래픽 변화, 폰트 크기 증가, 코코로 윈도우 등으로 시스템을 완벽히 완성시키고 좀 더 대중성을 노리고 만든 듯 한 느낌이 강하며, 시리즈중 유일하게 회차라는 개념이 있어서 1회차 플레이로는 게임을 완벽하게 즐긴것이 되지 않고, 최소 3회차정도는 해야지 모든 소울과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작품이다.

이러한 시스템 덕분에 록맨 EXE 시리즈중에서는 올 클리어 하는데 가장 플레이 타임이 길어지기도 한다. 당장 배틀칩 라이브러리만 봐도 3회차 안 가면 다 못 채운다. 바이러스 버스팅으로 얻는 칩 중에 같은 계열인데 3단계로 나뉘어진 경우에는 1단계가 1회차, 2단계가 2회차, 3단계가 3회차 식으로 나오기 때문. 게다가 이걸 뒤집어서 말할 경우, 1회차에서 1단계 바이러스 칩을 못 얻을 경우에는...얻을 수가 없다. 미스테리 데이터나 트레이드 머신을 이용하는 수밖에 없는데, 이마저도 자신이 원하는 칩을 얻을거란 보장따윈 없으니 컴플리트 클리어가 제일 어려워진다.

게다가 회차가 넘어가면 이미 획득한 파란색/보라색 미스테리 데이터가 재생되고, 내용물도 달라진다. 기존에 획득하지 못한 미스테리 데이터는 다음 회차에 그대로 이어지며, 1회차에 획득하지 못한 내용물을 2회차에 획득하게 될 경우 본래 1회차에 나와야했을 내용물이 등장하게 된다. 즉 깜빡하고 미스테리 데이터를 회수하지 못한 경우 3회차 이상의 플레이가 불가피하게 된다.

다크칩이 처음 등장한 작품으로, 전투중 코코로 윈도우가 불안상태가 되면 커스텀 화면에 다크칩이 출현한다. 위력은 두말할 것 없이 강력하지만 사용시 악 상태가 되어 소울 유니존이 불가능해지고 버그가 발생하는 등의 패널티가 생기며, 무엇보다 사용시 해당 배틀이 끝나면 최대 HP가 영구적으로 1 감소한다. 무슨 짓을 해도 줄어든 최대 HP는 되돌릴 수 없다. 물론 큰 수치는 아니지만 굉장히 찝찝하다. 대신 다크칩을 딱 1회 사용하여 체력을 999로 만든 뒤에 넘버볼을 쓴다면 굉장히 손쉽게 최고 데미지를 뽑을 수 있기 때문에 바이러스를 상대할 때 유용하다.

록맨 EXE3에서 처음 등장한 카운터시스템이 개선되었다. 전편에서는 바이러스/넷 내비를 쓰러트릴 때에만 카운터 판정이 발생, 추가보상이 주어지는 형식이었으나, 본편부터는 HP에 무관하게 상대의 공격 모션중 배틀칩에 의한 공격 성공시 카운터 판정과 함께 해당 바이러스/넷 내비는 마비 상태가 되고, 코코로 윈도우가 풀 싱크로 상태가 된다. 단 에리어 스틸같은 암전계열 배틀칩으로는 공격을 성공시켜도 풀 싱크로가 발생하지 않는다. 비암전계열 배틀칩으로 콤보를 성공시켜도 풀 싱크로 상태가 되기 때문에 가뜩이나 강력한 에어하키 시리즈가 희대의 사기칩이 되는 데 공헌한다.

랜덤 인카운트(바이러스 배틀)시 미스터리 데이터 출현 패턴도 새로 생겼는데, 이 미스터리 데이터는 소환물 판정(폴터 가이스트 사용시 같이 날아간다)에 HP는 1이다. 일반 바이러스의 경우는 버그 조각이나 약간 구하기 힘든 스탠다드 클래스 배틀칩을 주고, 회차가 넘어가거나 우라 인터넷의 강화 바이러스와 같이 등장하는 경우엔 메가 클래스칩을 주는 경우도 있다[5]. 넷 내비 인카운트시엔 등장하지 않는 것이 보통이지만, 쉐이드맨.EXE, 레이저맨.EXE의 경우 SP 네비 인카운트시 반드시 미스터리 데이터가 출현하며, 이를 파괴하지 않고 버스팅시 5대 다크칩중 하나를 획득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카운터 판정이 달라져서 버그 조각은 미스터리 데이터를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게되어 버그 조각의 수급이 매우 힘들어졌다. 이것 때문에 버그의 조각을 얻으려면 미스터리 데이터와 꼭 같이 나타나는 바이러스의 속성을 고려해 오일보디나 배터리모드 같은 특정 속성 바이러스만 나타나게 하는 네비커스 프로그램을 장착해줄 필요가 있다. 우라에리어에서 노가다로 버그의 조각 상점을 모조리 털어낸 유저의 팁 기본적으로 각 시리즈 기가칩(100개), 메가클래스칩(60개) 등 라이브러리를 완료하려면 200개는 필수적으로 있어야한다.

배틀칩들은 3에서 확립된 스탠다드/메가/기가클래스의 구분을 그대로 따르고 있으나 내비칩의 체계가 완전히 갈아엎어졌는데, V1, V2, V3 순으로 강화되던 전작까지의 구분이 없어지고 대신 노멀, SP, DS 3가지로 구분되게 되었다.

V1~V3까지 각각 공격력 수치가 고정되어 있었던 전작까지와 달리, 본작부터는 SP칩의 공격력이 해당 내비의 버스팅 기록에 따라 올라가도록 변경되었다. 최대 공격력을 위해 요구하는 버스팅 타임은 10초 이내. HP가 2000이 넘어가는 후반부 보스내비들을 10초 내에 잡는다는 게 절대 쉽지 않으므로 상당히 하드코어한 노가다를 요구한다. [6] 이것때문에 서브칩 에너미서치[7]가 사실상 최대데미지의 SP칩을 얻으려면 필수 아이템이 되었다. 다만 가격이 한개에 무려 10000Z라는 엄청난 가격이기 때문에 10명이 넘는 네비들의 SP칩과 랭크 S로 포르테 SP를 클리어해야 주는 기가칩을 얻으려면 꽤나 부담이 크다.[8] 주로 많이 쓰이는 네비칩은 서치맨, 비디오맨, 켄도맨 등 히트수가 많아 수치부가 계열칩과 풀싱크로를 조합하면 위력이 안드로메다가 되버리는 네비칩이 많이 쓰인다.

DS (다크소울) 칩은 다크칩으로 내비 SP를 쓰러뜨리면 획득 가능하며, 악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이후 시리즈에서는 다크칩이 없어짐에 따라 폐지되고 노멀과 SP 사이의 공격력을 갖는 EX칩으로 대체되었다.

이런 타임어택에 따른 공격력 산출 시스템은 시리즈 마지막 작품인 록맨 EXE6까지 유지된다.

노말 네비, 악 네비와 직접 싸울 수 있는 유이한 시리즈이기도 하다. 다만 5 이후로는 다시 폐지.

 

3. 판매량
그리고 버전별의 차이가 가장 큰 작품이기도 하며, 두 버전의 판매량을 모두 합치면 록맨 EXE 시리즈 중에서는 판매량이 제일 높게 나온 시리즈이며 록맨 2,록맨 3, 록맨 X와 더불어 밀리언 셀러를 돌파한 작이다.

 

 

 

4. 난이도
라이트하게 즐기기 상당히 힘든 작품이기도 하다. 1회차는 정말 발로 깨도 되는데 2회차까지는 그렇다쳐도 3회차부터는 적들의 체력과 공격력은 2배 이상으로 늘어나는데, 소울 유니존 차지샷 공격력은 1회차때 그대로고 배틀칩의 공격력 증가치도 매우 난감하다.[10] 게임을 가볍게 즐기고 싶다면 3회차까지는 추천하기 힘든 작품이다.

이는 회차가 넘어가면 바이러스가 같은 계열의 더 높은 등급으로 바뀌기 때문이다. 멧토같은 경우도 여러 종류가 있듯이 말이다. 다만 3회차가 강화의 끝이고, 4회차로 넘어가도 더 이상 강해지지는 않는다.

더 최악인건 토너먼트 구성으로 인해 분기가 생기는데 이로 인해 회차 클리어 후의 HP 가 판이하게 달라진다. 3번째 토너먼트 에서 누가 걸리느냐에 따라 1회차 클리어 기준으로 HP 가 660 이냐 620 이냐 로 나뉘어 진다. 복불복도 아니고..(분기별 HP 정확하게 수정 바람)

사실 따지고보면 기존의 록맨 EXE시리즈에 비해 보스나 바이러스의 난이도가 올라간 것은 아니다. 오히려 폴더를 최적화하고 오랫동안 해온 고수 플레이어(특히 북미 쪽)에서는 내려갔다라는 의견까지 존재할 정도로 패턴은 나름 간단한 편. 하지만 회차 시스템에 따라 갑자기 폭발적으로 강화되는 바이러스 때문에 이를 따라갈 방법이 존재하지 않고, 이번 작품의 배틀 칩 성능이 아예 처음부터 안습이라 강화되어도 쓸모없다는 점이 더 큰 문제. 콤보도 거의 없다. 에어하키게임 거기에 프로그램 어드밴스의 대부분도 거지같은 성능을 보여주는지라 시스템을 최대한으로 살리지 못하면 아무것도 못하게 되어있다. 즉 웬만해서는 풀 싱크로를 마스터하거나, 다크 칩이나 어둠의 힘을 빌리는 칩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거나, 소울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끌어내야 뭔가를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넘버 소울, 정크 소울, 메탈 소울 등 강력한 소울들을 보유한 블루문이 더 쉬운편. 잉여 두개가 있지만. 실외에서 플러그인 시 위력이 강해지는 건델솔 EX[11]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중의 하나. 대전상에서 밸런스는 그럭저럭 괜찮은 편이지만 공격력 수백짜리 칩을 난사하고 다크 리커버리를 밥먹듯 먹어대는 악 록맨이 압도적으로 강하다.

정 안된다면 그냥 프로그램 어드밴스를 최대한으로 살린 폴더로 밀어붙여야한다. 시리즈 전통의 드림 소드 프로그램 어드밴스는 여전히 강력한 밥줄로 활용할 수 있고, 우리들의 태양 시리즈 칩으로 사용하는 파일 드라이버 프로그램 어드밴스를 난사하면 웬만한 적은 그냥 녹아내린다. 파츠가 되는 모든 칩이 스탠다드 클래스이며, 가드, 인비지블, 다크 등 대부분의 무적판정을 무시하고 기본 400, 최대 800 데미지를 자랑하는 그야말로 꿈의 프로그램 어드밴스. 거기에 잘만 하면 1회차에 4개 얻을 수 있다! 시리즈 최강의 프로그램 어드밴스라 불리는 지옥 하키의 데뷔작이기도 하다. 파일 드라이버와 드림 소드의 획득난이도에 비해 엄청난 성능이 사기라고 생각했는지 후속작 5에서는 파일 드라이버가 크게 약화되고 한 대전내에서는 한번 사용한 프로그램 어드밴스를 더 이상 쓰지 못하게 바뀌었다.

즉 초보자는 라이트하게 즐기지 못하고, 하드유저에게는 너무 쉬운 괴상한 난이도의 게임이다.

 

 

 

 

5. 버그
전작은 치명적인 버그는 거의 없었는데 본작에서는 4개나 있다.

1. 영원히 시노비 대시.

길가던 도중 메뉴에 들어가 아무 항목에 들어갔다가 나오면 인카운트율이 0이 된다. 이걸 4~5초마다 한번씩 써주면 이벤트 전투 외에는 싸울일이 없어진다. 3회차의 우라나 블랙어스에서는 안쓰면 굉장히 괴롭다.

2. 일격필살 스텔스 마인.

상대가 스텔스 마인을 밟는 순간, 정확히 말하면 데미지는 들어가기 직전 소리만 나는 순간 암전계칩을 쓰거나 커스텀 화면을 열었다 닫으면 즉사한다. 위력이 300이라 보통 바이러스들은 버그를 쓰기도 전에 죽지만 체력이 2000정도 되는 보스 내비들을 한방에 보낼 수 있는 것이 매력적이다. 우선 에리어 스틸과 스틸젤리를 난사해 적의 갈 곳을 없애버린 후, 최대 2개까지 설치할 수 있는 스텔스 마인을 깔면 완성. 스텔스 마인은 인비저블 상태의 적에게도 먹히기 때문에 어지간하면 빠져나갈 수 없다. SP최대위력 조건인 10초 이내 딜리트도 이 테크닉에 통달하면 껌이다.

3. 칩을 쓰면 게임 프리즈.

4. 우드맨 관련

 

6. 기타
압박적인 실사 CM으로도 유명하다. 특히 정체모를 남자가 말하는 "다크칩을 쓰도록 하거라...(ダークチップヲツカイナサイ...)"는 네타요소로써 인기가 많다.

록맨 제로3과 연동하면 최강급 배틀칩 제트 세이버를 가져올 수 있는데, 이후 제로3측에서는 제트세이버 배틀칩을 돌려받을때까지 극소수를 제외하면 사이버 공간의 적이 에그제쪽 적으로 바뀐다. 육상의 적은 카브탱크, 공중의 적은 스워딘, 수중의 적은 푸쿠루. 덤으로 이들이 죽는 연출도 에그제 기준인데, 이 때문에 차지 리코일로 날려버리는게 불가능하다.

영문판은 충격과 공포의 번역센스를 자랑한다, 3보다도 훨씬 퇴화되었다. 일부 번역가들은 영어가 정말 모국어가 맞는가 생각될 만큼 의심될 정도. 그 유명한 대사가 Leg's go, Lan!
워낙 악평이 심했는지 후속작인 5에서는 대폭 개선되었다.

 

7. 스토리
이하는 메인스토리.

 

어느날 거대한 운석이 지구에 접근한다. 충돌하게 되면 지구가 멸망할 것은 확실한 대위기 상황... 그로부터 얼마후 전세계 규모의 넷 네비 토너먼트가 개최되고, 넷토와 록맨도 참가한다.

토너먼트의 경쟁자들과 악의 조직 네뷸라와 싸우며 토너먼트에 우승한 넷토. 그에게 ANSA의 연구자가 나타나 지구를 구해줄 것을 부탁한다. 지구로 접근하는 운석은 사실 거대한 컴퓨터였으며, 토너먼트의 목적은 운석에 직접 보낼 강력한 네비를 선출하기 위한 것.

록맨은 지구를 구하기위해 운석에 플러그인. 그곳에서 악한 마음을 가진 지구인들을 멸망시키려는 운석의 메인 프로그램인 듀오와 싸운다. 싸움이 끝나고 듀오는 "지구인에게도 정의의 마음이 있다"는 록맨의 말을 믿으며 지구에서 물러난다.


사실상 메인스토리는 없다고 봐도 될 정도이며, 토너먼트 상대에 맞춰서 짧은 스토리가 펼쳐지는 옴니버스에 가까운 구조로 되어있다. 특히 최종보스 듀오의 경우 정말 갑툭튀라는 느낌.

거대한 악의 조직과 맞서싸우는것 자체가 메인스토리라서 스토리의 중심에 있던 1~3까지의 WWW와 달리, 4편의 악의 조직인 네뷸라는 작중 비중은 별로 크지 않다. 정말 니들은 왜 나왔냐 수준... 오히려 네뷸라의 보스인 XXX의 아버지가 OOO라는게 더 놀라웠다.

록맨 팬들, 특히 EXE팬들 사이에서 명작으로 칭송 받는 작품이지만 애니메이션이 인기를 타서인지 이때부터 스토리가 다분히 아동취향으로 흘러간다(...) 이후 5,6에서는 좀 나아지는 면모를 보여 나름대로 만족하는 편.

 

 

 

 

출처-나무위키 록맨EXE4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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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wnload)

 세계판

(World ver.)

 

 일본판

(Japan ver.)

  

 

Rockman_EXE_4_-_Tournament_Blue_Moon_(Japan).zip

  

Rockman_EXE_4_-_Tournament_Red_Sun_(Japan).zip

 

 미국판

(America ver.)

 

 

 Mega_Man_Battle_Network_4_-_Blue_Moon_(USA).zip

 

Mega_Man_Battle_Network_4_-_Red_Sun_(USA).zip

 

 

 한글판

(Korea ver.)

 

 기타 (etc.)

 

 

Mega_Man_Battle_Network_4_-_Blue_Moon_(Europe).zip 

 

Mega_Man_Battle_Network_4_-_Red_Sun_(Europe).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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