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S:드래곤볼Z2 격신 프리저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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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Title)

 드래곤볼z2 격신 프리더

 제작 (Developers)

 반다이 1991

 

 

 드래곤볼을 원작으로 한 드래곤볼 게임 시리즈.

1991년 반다이에서 패미컴으로 내놓은 카드 방식 RPG 드래곤볼Z 강습! 사이어인의 정식 후속작으로 사이어인 습격 이후 드래곤볼/프리더 편이 주요 내용이다. 게임 진행에 있어서 기본 골격은 전작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전작의 불편한 부분을 정확히 집어내어 개선하고 독창적인 요소를 도입함으로서 게임성의 발전을 이룩했고 결국 많은 드래곤볼 팬들에게 "패미컴을 가지고 있다면 꼭 해 봐야 할 명작"중 하나로 칭송받은 게임이다. 드래곤볼Z 강습! 사이어인 이전의 작품들은 거의 안 해봤어도 이 게임만은 해본 유저들이 수두룩할 정도이다.

 

 

 

 

 

 

 

 

 

 

게임성 외에 스토리 역시 극장판의 요소가 거의 없고 만화책으로 드래곤볼을 즐긴 유저들에게는 가장 친숙한 부분이라서 그런지 드래곤볼 카드 RPG 시리즈 중에서는 가장 인지도가 높다. 이 게임에 대한 입소문도 대단했는지 90년대 당시 게임샵에서는 드래곤볼 게임을 찾는 아이들에게 점주들이 항상 1순위로 추천하기도 했다.
전투 시스템만 보면 전작과 큰 차이가 없다. 단, 전작에서 좀 길게 늘어지던 전투 패턴들이 모두 삭제되고 복수 공격이라는 개념이 생겨 전반적으로 빠르고 쾌적한 진행이 가능했으며, 무엇보다도 특정 캐릭터가 지정한 적이 이미 죽었을 때 자동으로 다른 적을 찾아 공격하는 기능이 생겼다. 전작에서는 이런 경우 "적이 이미 죽었다"는 메세지만 뜨고 아무 행동도 하지 않았다. 그리고 전작에 비해 필살기들의 위력이 대폭 상향되었지만 그에 비례해 기 소모량도 늘었다.

전작에서 있었던 전원 완전 회복이 가능한 지점(카린의 집)이 없어진 대신, 턴당 한번 부르마 혹은 덴데 카드를 이용해 아군 1명의 HP와 기를 회복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카린의 집 근처에서 어슬렁대며 적 졸개를 학살하다가 체력이 떨어지면 가서 회복하던 단순한 플레이는 불가능해졌다. 그 대신 전투에서 무한대로 쓸 수 있는 회복 카드를 가지게 되었으니 그걸로 위안을 삼자.

그리고 드래곤볼 대마왕 부활처럼 이동 직후에는 8개의 카드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어 있으며 카드에 따라 여러 효과가 나타난다. 이건 적 보스들도 마찬가지라서, 전원 제자리에서 기다려주던 전작 보스들과 달리 Z전사들의 이동이 끝나면 적 보스들도 맵상에서 이동하며 이동 직후 카드를 고른다.[1]

가끔 굴드카드를 뽑아 아군의 턴을 스킵시키거나 기뉴카드를 뽑아 아이템을 뺏어가는 등 불리한 카드를 골라서 귀찮게 하기도 한다. 스카우터등으로 한번 보면 알겠지만, 우주 이동시에 프리더카드는 50% 확률(8장중 4장)이며 지상이동시에는 걸어갈 경우 최대 2장, 최소 0장, 날아서 이동의 경우 최대 6장, 최소 5장(그런데 나머지 3장중 굴드나 기뉴가 꼭 들어있어서 위험도는 이쪽이 더 높다.)이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적과의 싸움에서 승리하면 전투력이 상승하고 이 전투력이 곧 경험치 역할을 한다. 그리고 화면에는 표시되지 않지만 레벨이 존재한다. 전투력 일정 수준을 넘기면 레벨업으로 체력과 기 최대치가 올라간다. 단, 필살기를 새롭게 배우거나 하지는 않는다. 초반에는 마섬광이나 4인권기공포 같은 몇몇 고급 필살기의 기 소모량이 기 최대치보다 높아서 사용하지 못하다가 레벨이 오르면 사용할 수 있게 되는 점으로 볼 때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사용 가능한 필살기가 늘어난다는 요소는 있다. 하지만 필살기 목록은 처음부터 다 표시되고 여기에 새로 추가되는 일은 없다. 전 캐릭터 공히 만렙은 40이며 만렙 이후 전투력이 올라가지 않는다.

카드를 뽑은 이후 공격 부분의 연출은 원작을 정말 잘 살렸으며 선두, 스카우터 등의 아이템도 카드로 재현되어 있다. 단, 아이템의 종류는 전작에 비해서는 줄어들었다첫 맵의 숨겨진 요소라고 하기에는 대놓고 다 보이지만로 지름길이 있다. 기계화 혹성에서 소년들을 구해주면 가르쳐준다. 단, 지름길로 가면 그만큼 전투 횟수가 줄어들어 전투력 노가다에 불리하기 때문에 무조건 좋은 선택은 아니다. 무엇보다도 이 지름길에서 치르는 중간 보스전은 한 마디로 초반의 대 난관이라 할 정도.

일반 졸개 4명이 나와도 까다로운데 여기서는 일반 졸개 3명에 한 단계 상위 랭크의 적인 쿠란보(전투력 3200)가 끼어 있다. 말이 전투력 3200이지 실제로는 3200보다 훨씬 강하며 특히 방어력이 강해서 필살기를 퍼부어도 더럽게 안 죽는다. 게임 중후반부에는 통상 공격 한 방만 날려도 픽픽 쓰러지는 하급 졸개로 전락하기 때문에 잘 상상이 안 되겠지만 쿠란보가 저렙에서 만나면 얼마나 강력한 적인지 체험해볼 수 있다. 어설픈 전투력으로 덤볐다가 쿠란보 한 명에게 전원 몰살 후 게임을 다시 시작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잘 알려지지 않은 비기로 드래곤볼Z3 열전 인조인간과 같은 사이어인 레벨(전투력)업 시스템이 존재한다. 죽음의 고비를 넘기면 강해진다는 베지터의 말에 따라 사이어인의 HP가 10 미만일 때 선두를 사용하여 회복할 경우 레벨이 상승한다. 때문에 초반 진행 시의 오반/중력수련실의 오공 이외의 후반에서는 엄두를 내기 힘들다....지만 에뮬레이터의 강제 세이브/로드 기능을 이용한다면 번거롭긴 하지만 제법 쏠쏠하게 재미를 볼 수 있다.

또 다른 비기로, 앞에서 설명했던 최장로의 레벨업 이벤트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최장로는 일정한 전투력을 주는 것이 아닌 레벨을 4단계 올려 주는 것이 포인트. 따라서 무천도사 수행, 졸개 사냥 노가다를 통해 만렙인 40렙에 조금 모자라는 36렙까지만 전투력을 올려주고 최장로에게 가면 그대로 40렙 만땅 전투력을 획득할 수 있다. 이렇게 전투력을 만땅으로 올려놓으면 큐이, 도도리아, 자봉, 기뉴특전대를 압도적으로 가지고 노는 재미를 즐길 수 있다. 그리고 오공이 도착하기도 전에 기뉴특전대 5명을 발라버려서 기껏 도착한 오공을 무안하게 만들 수도 있다. [8]

참고로 36~40렙은 캐릭터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43~47만의 경험치가 필요하다. 당연히 36렙~40렙으로 올리려면 전투력 격차가 대단히 크다. 여태까지 먹은 경험치보다 더 많이 먹어야 하므로 전투로는 어렵다.

그래도 프리저전에서 중력선이 나와 노가다로 거기서 순식간에 전원 만렙이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꼭 저렇게 기를 쓰고 초중반에 노가다를 할 필요까지 있는건 아니다. 사실 초중반의 노가다도 전작의 그 전투력 노가다에 비하면 정말 자비로운 수준이지만.

여담으로, 여기에 등장하는 모든 졸개의 이름은 과일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나바나(바나나), 네이블(네이블 오렌지), 론메(메론), 로베리(딸기), 몬레(레몬), 쿠란보(크랜베리), 아플(사과), 나플(파인애플), 그프레(포도), 곤마(망고를 뒤에서부터 읽음), 파이야(파파야), 카보스(카보스 - 오이타현 원산의 감귤류), 유스(주스) 등.

그리고 게임오버 씬이 은근히 코믹하고 전용 BGM까지 있으니 게임을 너무 완벽하게 진행해서(...) 게임오버를 한 번도 안 당했다면 일부러 당해서라도 한 번쯤 감상해볼 것을 권한다

 

출처 - 나무위키 드래곤볼z2 격신프리더 항목

 

 

 

 * 한글판의 경우 아래 에뮬레이터 버전을 다운받아서 실행하셔야 오류가 안걸립니다!!!

 

 

virtuanes069ce.zip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World ver.)

 

 일본판

(Japan ver.)

Dragon_Ball_Z_II_-_Gekishin_Freeza!!_(Japan).zip 

 미국판

(America ver.)

 

 

 

 

 

 한국판

(Korea ver.)

 [k-2]dragonballz2.zip

 기타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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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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