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C- 록맨&포르테, 메가맨&포르테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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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Title)

록맨&포르테 

 제작 (Developers)

 캡콤

 

 

 

1998년 슈퍼패미컴으로 출시된 마지막 록맨 클래식 시리즈...였지만 2008년 록맨 9가 나옴으로써 마지막이 아니게 되었다. 정식 스토리가 아닌 외전이라 전번과는 달리 포르테가 록맨의 동료가 되어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SFC로 발매된 이유는, 록맨을 주로 하는 건 아이들인데 그 당시 최신 게임기인 PS를 가진 아이들이 별로 없어서 보급률 때문에 SFC로 다시 돌아갔다고 이나후네가 밝혔다.

 

  

 

 

 

 

 

 

스토리 자체는 외전이지만 6보스의 경우 정식 스토리에 추가되어 정식 보스로 인정받고 있다...후에 록맨 9에서 와일리가 비굴하게 사과하는 장면을 몽땅 보여주는 장면이 있는데 록맨 & 포르테에서의 장면도 포함되어 있다. 더불어 록맨 EXE 시리즈에서는 록맨 & 포르테의 보스들도 리메이크되었다. 특히 콜드맨은 에그제 애니판에서 제법 비중있는 적으로 등장한다.

기본적으로는 록맨 8 : 메탈 히어로즈의 내용을 절반쯤 재활용해서 만든 게임이다. 심지어 록맨 8의 보스 2명(아스트로맨, 텐구맨)을 다시 등장시켰을 정도. 물론 이름과 외형만 같을 뿐 패턴이나 얻게 되는 무기는 록맨 8하고는 다르다. 또한 나머지 6보스는 코믹 봉봉에서 록맨 시리즈의 만화를 연재한 만화가 3명(아리가 히토시 - 다이나모맨, 버너맨/이와모토 요시히로-매직맨, 그라운드맨/이즈키 코지-콜드맨, 파이레이트맨)이 디자인을 맡았는데, 초기안에서 큰 변동없이 거의 그대로 채용되었다.

록맨은 시리즈 전통의 슬라이딩 + 챠지샷, 그리고 포르테는 챠지샷이 없는 대신 샷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자동연사되며 아래를 제외한 7방향 전환 공격이 가능하고, 슬라이딩이 없는 대신 대쉬와 2단 점프가 가능하다. 또한 CD를 모으면 해당 로봇들의 데이터베이스를 얻을 수 있다. 100장까지 있는데 100장 다 모으면 라이트 박사가 칭찬해 주는거 외에는 별 변화가 없는 듯(...) 두 캐릭터를 전부 사용해야 100장을 모을 수 있다. 각 CD에는 록맨 시리즈에서 출연한 캐릭터들의 데이터가 기록되어있는데, 록맨 팬들에게 있어서 보스들의 설정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롬 미스릴이 外CD 얻는 방법도 준비해놨다.

보스 선택 방식도 바뀌어서, 먼저 3명이랑 싸우고, 이 3명을 깨면 다음 보스를 잡으러 가는 길이 생기는 등 방식이 외전스럽게 바뀌었다.

이 작품의 팬들은 플레이스테이션용 록맨 8 : 메탈 히어로즈에 버금가는 그래픽을 슈퍼패미컴에서 볼 수 있었다는 데에 의의를 두기도 했다.사실 플스자체가 2D성능이 그리 높은 편이 아니기도 하지만 다수의 팬들은 록맨2에 버금가는 명작이라는 주장도 한다. 게임의 완성도는 실제로 높은 편이며 인기또한 전작 록맨 8보다 상당히 많은 편이다.

실제 움직임 등의 첫인상은 록맨 7과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는 정도. 그래도 워낙 빡세게 찍은 록맨8의 도트를 재활용했기 때문에 볼만하다. 록맨 8 : 메탈 히어로즈에서 있던 보스의 대사, 지형, 배경, 화려한 타격 이펙트와 효과음 등이 록맨 & 포르테에서는 사라져 다운이식의 한계를 뼈저리게 느끼게 해주기도 한다. 하지만 슈퍼패미컴기종의 한계의 한계까지 끌어올린 그래픽은 지금도 많은 사람들의 입에 회자될 정도로 호평.

게임 난이도는 록맨 8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아니 록맨 시리즈를 통틀어서도 토가 나올만큼 높다. E캔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도 그렇고 보스들이 대부분 만만치 않으며 스테이지에도 어려운 구간들이 꽤 많다. 그리고 유난히 내구력이 높은 적들이 많아 특히 록맨으로 진행한다면 아무리 버스터 버튼을 연타해도 죽지 않는 적 때문에 당황하게 될 때가 많다.(...) 결정적으로 킹 스테이지들은 이전 8보스 스테이지들과 비교를 거부할 정도로 난이도가 하늘을 찌른다. 킹스테이지의 일부의 보스들은 체력도 많지만 피격점도 매우 작고 설상가상으로 플레이어의 움직임마자 제한되어있어서 공격기회도 적지만 회피기회 역시 적어서 체감난이도가 급 상승. 게다가 적의 패턴도 까다롭지만 공격력역시 낮은편이 아니여서 킹이나 와일리에게 몇대 맞다간 순식간에 황천길로 간다. 무조건 회피를 하면서 오래 살아야 하지만 정작 회피하기가 어렵고 여러번 잘피해도 한번 얻어맞는게 뼈아프기때문에 클리어하기가 어려워진다. 상점에서 파는 아이템들과 특수 무기의 활용만이 살 길.

상점은 록맨 7의 시스템으로 돌아갔다. 즉, 록맨 8에서처럼 나사의 숫자가 정해진 것이 아니라 스테이지 진행 중 자코를 파괴할 때 나오는 나사를 모아 아이템을 구입하는 형식이다. 대신 아이템의 종류가 매우 다양해졌고 일부는 장착과 탈착이 자유롭기 때문에 상황에 맞춰 이들을 잘 활용해야 한다. 그리고 이 많은 아이템들을 사는데 필요한 나사의 양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친절하게도 나사 800을 공짜로 제공해 준다. 킹 스테이지 직전 보스 재생실처럼 보이는 이상한 공간에 들어가면 각 보스로부터 얻은 무기를 이용해 상자를 부수고 대형 나사를 얻도록 해 놓았다.

 

 

 

특수 무기들의 성능은 버릴 무기가 없다고 할 정도로 최강급. 무기들의 개성도 두드러지며, 공격용으로는 별로인 것처럼 보이는 무기도 어떤 상황에서는 반드시 써야 할 때가 있다. 그리고 적들의 평균 내구력이 높은 점을 반영한 것인지 무기들의 공격력이 다른 시리즈와는 비교를 거부할 정도로 높다. 그에 따라 무기 에너지 소모량도 전체적으로 높은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무기 에너지 소모량을 줄여주는 아이템도 상점에서 팔고 있다.

항상 조연급으로만 등장했던 롤이 여기서는 록맨을 본격적으로 서포트하기 시작한다. 상점에서 리시버라는 아이템을 구입하면 스테이지 플레이 도중 롤과 통신하며 조언을 들을 수 있다. 스테이지 진행 팁에서부터 보스의 특성, 스테이지 내에 숨어 있는 CD의 개수, 그 스테이지에 등장하는 특정 적에 대한 설명도 해 주는 것이 록맨 X8의 내비게이터들을 연상시킨다. 그러나 역시 8보스 스테이지 한정이며 킹 스테이지로 가면 "정보가 없다"라고 한다.

음악은 카이다 아카리(海田明里)가 맡았으며 후일 록맨 10에서도 다시 참여하게 된다.

특이하게도 오프닝이 없다. 오프닝 스테이지 자체가 그냥 오프닝인 셈. 그리고 엔딩도 다른 록맨 시리즈와 비교할 때 매우 썰렁하다. 심지어 록맨 1의 엔딩보다도 썰렁하다고 해도 될 정도. 보스 소개 그런 거 없다. 그 대신 후일담이 나오니 보는 재미는 있다.

후일 게임보이 어드밴스로 이식되었다. 당시로써는 강력했던 GBA의 성능상 슈퍼패미컴판과 차이가 거의 없는 이식률을 선보였지만 화면이 잘리기 때문에 불편했다. GBA의 록맨 시리즈의 경우 그 인기몰이를 한 록맨 제로 시리즈, 그리고 장르는 완전히 다르지만 록맨 EXE가 이미 있었기에 이건 그냥 묻어가는 작품이었다. 그 당시 워낙 슈패 에뮬이 공공연히 사용되어지고 있었기 때문에, 굳이 질리도록 플레이한 록맨 & 포르테를 GBA로 다시 할 필요성이 없었기도 했고...

이 게임의 CM송은 bereeve의 微熱(미열)이다. bereeve는 이시이 히토시와 사에키 히로시로 이루어진 2인조 밴드인데 5년정도 활동하는 동안 오리콘차트 10위권의 곡도 내는 등 흥한 시기가 없던 것은 아니었으나 그 뒤론 별 족적없이 사라졌다. 기타 이시이 히토시는 the slut banks에서 그래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나 보컬 사에키 히로시는 정말로 행적이 안 보인다.

출처 - 나무위키 록맨&포르테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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