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S:파이널 판타지2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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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Title)

파이널판타지 

 제작 (Developers)

 스퀘어

 

 

 

 파이널 판타지에 이은,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두번째 작품.

시작하자마자 냅다 전멸하는 충격적인 오프닝이 특징.

제국에 의해 부모를 잃은 주인공과 동료들이 반군에 가담해 싸우는 것이 주내용.

제국에 대항하는 저항군의 전쟁이라는 구도나, 제국출신의 거대 전투형 비공정이 작은 저항군의 비공정을 피랍하는 장면 등 당시 유행하던 영화 스타워즈의 영향을 받은 부분이 많이 발견된다.

실질적인 파이널 판타지의 시작이라 할수있는 작품으로, 초코보, 시드, 알테마등등 현재까지 내려오는 파이널 판타지의 주요소들이 정립되었다.

스토리는 어둡고 무거운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한마디로 꿈도 희망도 없는 스토리로 동료들은 죄다 죽어나가며, NPC들은 계속 몰살당한다. 뿐만 아니라 요즘은 어느정도 흔한 것 같은 기분도 들지만, 시작하자 마자 파티의 전멸이라는 당시로서는 정말 충격적인 전개를 보여줬다.토미노 요시유키가 떠오른다면 기분 탓이다

 

 

 

 

 

 

 

 

 

 

 

 

2. 게임 시스템
지나치게 강대한 제국에 대항해서 싸우는 것이기 때문에 스토리상 침입하게 되는 던젼들은 대부분 몰래 숨어서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이게 마치 잠입액션을 하는 기분을 느끼게 해준다.

게임 시스템적으로는 독특한 숙련도 시스템과 워드 메모리 시스템이 있다.

레벨 시스템이 없는 대신 각 캐릭터의 스텟치를 따로따로 올리는것으로, 물리공격을 많이 하면 힘이, 많이 데미지를 입으면 HP가 높아지는 시스템이다. 덕분에 최고의 노가다 방법은 전투에서 자기 자신을 공격하는 것.(...)[1] 한마디로 진성 SM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2] 이 시스템의 폐혜로 최강의 주문인 알테마가 숙련된 파이어보다 약하다는 기막힌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3] 드래곤 퀘스트를 의식한 차별화 시도 중 하나였지만, 생소할 뿐만 아니라 밸런스 문제까지 잠재되어 있어, 결국 파이널 판타지 3부터는 사실상 폐지되었다. 2에서만 존재하는 시스템. 단, 파이널 판타지 3에서도 잡 숙련도를 쌓는 방식은 이와 유사하기 때문에 완전히 폐지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이런 방식의 퍼지 성장 시스템은 사가 시리즈로 계승되었다고 평가된다.

모든 마법은 전체 사용이 가능하며, 미니멈 같은 일발계 마법이 무척 강력하여 원샷킬을 노릴수도 있다. 이후의 시리즈와는 달리 매우 잘 걸리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게임을 쉽게 풀어나갈 수 있는 비법이기도 하다. 또 후속작들과 달리 텔레포트를 전투중에 적에게도 걸수 있기 때문에 텔레포트가 즉사 주문이 돼버리는(...) 경우도 있었다.

전투 시스템 자체에 함정이 존재하는데, '방패' 장비는 겉으로는 아무런 효과가 없어 보이지만 회피율을 올려주는 매우 중요한 효과가 있기 때문에 무시해서는 안된다. 또한 방어력이 높은 중장비는 마법의 데미지를 저하시키며, 회피율도 떨어지기 떄문에 반드시 피해야만 한다.

 

 

 

또한 도주 확률도 회피율에 따라 정해지기에 회피율만 잘 올려놓으면 일반 전투는 다 생략하고 보스만 블러드 소드로 쓰러뜨리는 야비한 플레이도 가능하다.

워드 메모리 시스템은 대화 중에 중요한 키워드 몇 가지를 기억해서 다른 캐릭터에게 그 키워드에 대해 물어봄으로써 대화를 이끌어가는 것으로, 보통 수동적으로 대화를 읽기만 하던 기존의 RPG와 차이점을 두려 한 듯하다. 그렇지만 당시는 아직 '기존 RPG'라고 할 만큼 RPG라는 장르가 굳혀진 것은 아니라서…. 그냥 울티마 시리즈의 대화 시스템을 도입한 걸지도 모른다. 드퀘의 예/아니오 선택지 식 대화 방식에 대한 차별화일수도 있고. 이때의 파판은 아무튼 드퀘와 차별화 하려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에 특이한 성장 시스템도 이런 경향 때문일수도 있다.

 

출처 - 나무위키 파이널판타지2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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