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S: 패미컴 록맨4, 메가맨4 다운로드

안녕하세요.

고전게임랜드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번게임은 NES: 패미컴 록맨4, 메가맨4 다운로드 되겠습니다. 즐거운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 비슷한 장르의 게임은 여기를 누르시면 더 많이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게임의 실행법을 모르시는 분은 여기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 문의사항이 있으신분은 방명록에 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제목 (Title

MEGA MAN, ROCK MAN 

 제작 (Developers)

 1991

 뉴 록버스터라는 이름의 차지샷이 새로 추가되었다. 이때의 차지샷은 세로로 얇고 가로로 길쭉한 형태로, 록맨 5이후엔 파동권 비율로 굵직해진 차지샷이 정착된다. 또한 이때는 풀차지샷을 발사할 때는 약간의 딜레이가 있었지만 록맨 5 이후에는 딜레이 없이 나간다.

숨겨진 서포트 아이템으로 와이어[4]와 벌룬[5]이 추가되었으며, 에디가 새롭게 등장해 중간지점에서 록맨에게 아이템을 주고 사라진다. 이와 동시에 무기 에너지의 굴욕이 이때부터 시작된 안습한 상황이 일어나기도... 그래서 발매 초기나 올드팬들에게는 이 차지샷 이후로 록맨의 게임성이 8보스의 무기를 적시에 사용하는 퍼즐 액션에서 그냥 닥치고 차지샷 액션으로 변했다고 불만이 나오기도 했다.

 

 

 

차지샷이 추가된 탓에 노멀샷 한 방에 보스 에너지 두칸이 줄기도 했던 것이 한칸으로 일괄 통일됐고, 보스가 공격당했을 시의 무적시간도 확연하게 늘어났다. 결국 보스전에서 차지샷을 사용하라는 은근한 강요토드맨은 그냥 안습이다(...)도 동시에 형성. 차지샷을 맞추면 보스 에너지 세칸이 줄어든다. 하지만, 보스 이외의 적들에겐 피격 무적시간이 없기 때문에, 여전히 공격버튼 자동연사가 가능한 컨트롤러라면 크게 이득을 볼 수 있다. 그래서인지 후속작인 록맨 5에서는 보스 이외의 적에게도 피격 무적시간을 부여하고 "자동 연사 컨트롤러 쓰지 말고 차지샷을 쓰라"고 대놓고 강요하게 된다.

이번 작은 전작인 록맨 3과 달리 E캔을 얻고 이어서 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으며, 정지시 무기 선택 화면이 한 화면 안에 들어가게 되어 NEXT로 바꿀 필요가 없어졌다. 또한 보스를 클리어해도 코사크 성에 가기 전에는 해당 보스 스테이지로 다시 들어가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상하게 8보스의 공격력이 강한 작품이기도 하다. 8보스한테 직접 부딪치면 8칸의 체력이 닳고, 보스의 원거리 공격(탄환 등)에 맞으면 4칸이 닳는다. 따라서 몇몇 보스들은 첫 대면 시 매우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예외는 파라오맨과 토드맨, 드릴맨으로, 파라오맨은 직접 부딪쳐도 4칸[6], 파라오 샷은 2칸, 파라오 웨이브는 6칸이 닳는다. 토드맨의 레인 플러시에는 8칸, 드릴맨의 드릴 봄에는 3칸이 닳는다.

 

 


그리고 보스들의 크기가 전작에 비해 줄어들었다.

보스와 대면 시 보스의 체력 게이지가 차는 속도가 다른 작품에 비해 느리다. 은근히 짜증나는 부분. 사운드 테러는 덤(...)보스음악 BGM듣는데 무슨 지거리야?! 그리고 화면이 스크롤 되는 속도도 매우 느리다. 패스워드도 파란 구슬이 없어지고 빨간 구슬만 사용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차지샷이 생기면서 특수 무기를 사용할 일 자체가 많이 없어지긴 했지만 그래도 록맨 3때에 비하면 특수 무기들이 쓸만하다는 평이 많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각 적에게 잘 통하는 무기와 그렇지 않은 무기들이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잘 알고 사용해야만 무기 에너지 낭비를 막을 수 있다. 하지만 무기들의 성능이 어느 정도 받쳐주니 꼭 약점을 찾아 공략하겠다는 부담은 가질 필요가 없다. 반면 록맨 3나 록맨 5에서는...

그리고 알고 보면 다른 작품들에 비해 무기들의 쓰임새가 고르게 분배되어 있는 편이라 버릴 무기가 없다. 졸개들의 약점 무기로 가장 자주 쓰이는 것은 레인 플러시이며, 플래시 스톱퍼는 그 자체로 약점은 아니지만 모든 적에게 통한다. 이 둘은 전체 화면 판정으로 너무 자주 쓰면 밸런스 파괴가 우려될 정도로 스테이지 진행중에는 극강의 효율을 보여주며 플래시 스톱퍼는 중간 보스마저 바보로 만드는 무기이다. 하지만 둘 다 보스전에서는 거의 통하지 않아서 쓸 일이 없다.
위력이 강하면서 특수 구조물 파괴가 가능한 드릴 봄이나 대각선 방향으로 발사 가능하고 차지도 가능한 파라오 샷 역시 스테이지 진행 중 꽤 자주 쓰이며 이 둘은 후에 각각 와일리 머신과 와일리 캡슐의 약점 무기로도 쓰인다.

 

 


링 부메랑과 더스트 크러셔는 졸개의 약점으로 지정된 경우는 별로 없지만 연속 히트하는 특성 때문에 약점에 준하는 파괴력을 발휘할 때가 많고 무엇보다도 코삭 스테이나 와일리 스테이지 보스전에서는 대부분의 보스들이 이 두 무기에 약하다. 즉, 이 둘은 보스전 약점 전용 무기라 할 수 있다.
스컬 배리어는 스컬맨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공격보다는 방어에 특화된 무기로 적 공격 무효화 및 위기 탈출용으로 매우 유용하다. 록맨 9의 주얼 새터라이트가 나오기 전까지는 역대 배리어 계열 중에서 적의 공격 방어에 가장 뛰어난 성능을 보인 무기였다.
다이브 미사일은 유도탄이라 적 격추에 어느 정도 쓸모가 있고 가료비(파괴 불가능한 톱날)을 파괴[7]하는 특수 효과도 있지만 보스전에서는 전혀 힘을 못 쓰는, 한마디로 진행면 전용 무기다.
롬 미스릴이 정신줄를 놓으며 "revenge~"로 무기를 골고루 사용할때도 적합하다. 外7분 7초부터 볼수있다.

여담이지만 초기작 록맨 1을 제외한 모든 록맨 클래식 시리즈에는 꼭 하나씩 있는 "지면을 타고 가는 형태의 무기"가 록맨 4에는 하나도 없다. 그리고 시리즈 중 유일하게 전체화면 판정의 무기가 둘이나 된다.

록맨 3에서의 전작 보스까지 등장시켰던 전무후무한 스케일은 본작에서는 사라졌지만 대신 8보스를 클리어한 후에 등장하는 성이 두 개다. 그리하여 따져보면 록맨 3보다는 스테이지 분량이 좀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록맨 2보단 많다. 그리고 코사크 박사의 성 진입부터 패스워드가 등장하지 않아서 껐다가 다시 켜서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8보스만 클리어된 채로 있으며 코사크 스테이지에서 죽은 후 얻은 패스워드를 입력해도 마찬가지. 이후 패미컴 록맨에서는 4편 이후로 계속된 5, 6편에서도 이런 스테이지 구성이 이어졌다. 그야말로 골 때렸다. 에뮬을 쓰는 지금이야 모르겠지만 패스워드를 메모해두지 않는 이상 그게 없어지면 피 토한다. 후에 슈퍼패미컴으로 나온 록맨 7부터 다시 성이 하나가 됐다.

 

 

 

록맨 4의 보스 일러스트를 그린 사람에게는 금색으로 된 록맨4 패미콤 팩과 목욕타월을 나눠줬는데 금색으로 된 록맨 4 패미콤 팩은 단 8대만 존재하는 터라 엄청난 고가의 프리미엄이 붙었다고 한다. 더스트맨을 디자인한 아이실드 21의 그림작가 무라타 유스케도 가지고 있을 듯. 러브 에볼루션의 제작자도 받았다고 한다.[8]

와일리 스테이지3에서 보스재생실 이후 와일리 머신과 싸울 때 재미있는 버그가 하나 있다. 2차전까지 싸우고 나면 와일리가 도망을 가는데 이때 토드맨에게 얻은 레인 플러시를 사용하면 타격음과 함께 와일리가 사라진다. 하지만 이렇게 된 경우에는 해당화면에서 더이상 진행이 되지를 않는다. 최종보스를 확실하게 처리했는데 진행이 되지 않아 마치 치타맨과 같이 리셋말고는 답이 없는 듯 아무래도 후속작때문에 타임 패러독스가 일어나는가 보다. 혹은 로봇 3원칙 중 1항인 "로봇은 인간을 죽일수 없다"를 거스른 죄로 영구 감금당했거나.

이는 도망가는 와일리에게 피격 판정이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원래대로라면 이벤트 진행을 위해 록맨이 와일리 머신 격파 직후 행동을 완전히 멈춰야 하지만 제작진이 미처 신경쓰지 못했는지 격파 직후 잠깐동안 움직일 수 있는 시간이 있게 되었다는게 문제다. 재빨리 무기를 바꿔서 한 발 쏠 정도의 시간 여유는 충분하다. 레인 플러시를 쓰면 죽어버리고, 그 외의 록버스터나 다른 타격형 무기는 모두 튕겨낸다. 레인 플러시는 방어고 뭐고 다 무시하고 대미지를 준다는 무시무시한 스펙의 무기이기 때문에 원래 공격을 튕겨내야 할 와일리가 레인 플러시에는 죽어버리는 어이없는 결과가 생기는 것이다(...).

이 버그의 응용판으로, 와일리 머신을 격파한 직후에는 한참동안 폭발하는데 이 때 레인 플러시를 쓰면 그 안에 있던 와일리가 없어져버리고 와일리 머신은 폭발하다 말고 제자리에 멈춰서 그대로 남아있게 된다. 마찬가지로 더 이상의 진행은 불가. 다행히도(?) 이 때는 제자리에 멈춘 와일리 머신에 대미지 판정이 있으니 박아서 자살하면(...) 진행은 가능하다. 그리고 폭발하는 와일리 머신이나 도망가는 와일리 모두 플래시 스톱퍼로 멈출 수 있다. 멈추는 것만으로는 진행이 불가능해지는 상황은 일어나지 않으니 재미로 한번 해보는 것도 좋을 듯.

유명한 록맨 4의 해킹롬으로는 록맨 4 마이너스 인피니티가 있다. 항목 참고.

초대 록맨과 더불어 록맨 에그제 시리즈에 전보스가 참전한 얼마 안되는 시리즈다. 게다가 토드맨, 링맨[9], 더스트맨은 플레이어블 캐릭터이고 파라오맨은 숨겨진 보스로 등장하는 등 작중취급도 비교적 좋은 편이다.

 

출처 - 나무위키 록맨4 항목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World ver.)

 

 일본판

(Japan ver.)

Rockman 4 - Aratanaru Yabou!! (J).zip 

 미국판

(America ver.)

 

 

Mega Man 4 (U).zip

 

 한국판

(Korea ver.)

[K]Rockman4.zip 

 기타 (etc.)

Mega Man 4 (E).zip 

주의사항

 * 패미컴 게임의 실행법은 http://oldgameland.com/10 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etc...)

 

 * 올라온 자료에 문제가 있을시 요청해주시면 즉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