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 메탈슬러그 X (Metal Slug X) [다운, 다운로드, Down]

안녕하세요.

고전게임랜드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번게임은 MAME - 메탈슬러그 X (Metal Slug X) [다운, 다운로드, Down] 되겠습니다. 즐거운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 비슷한 장르의 게임은 여기를 누르시면 더 많이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게임의 실행법을 모르시는 분은 여기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 문의사항이 있으신분은 방명록에 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스크린샷 (Screen Shot)

 제목 (Title)

메탈 슬러그 X (Metal Slug X) 

 제작 (Developers)

SNK - 1999 

 내용

(Contents)

메탈슬러그 2의 리메이크작.[1] 일러스트(인게임은 아니지만)에 신키로가 참여한 메탈슬러그이기도 하다.
초반 2스테이지의 배경이 낮에서 밤으로 변경되었고 현대 병기로서는 제작이 불가능한 병기들(아이언 리저드, 드롭 샷)등 여러 추가요소& 변경요소가 있는, 말하자면 확장팩과도 같은 존재. 적 병력이 강화되고 보스전 꽁수 몇가지가 차단됨으로 인해 전반적인 난이도가 올라갔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아군에게 주어지는 화력이 대폭 강화되어 있기 때문에 메탈슬러그2보단 무기를 펑펑 쏴갈기는 진행이 가능하다. 게다가 슬러그에서 내리면 도로 탑승할때까지 무적시간이 주어지는 것 또한 전혀 변하지 않아서 보스전에서 슬러그만 끌고 오면 만사장땡이었던 점은 똑같다. 일명 황금탱크 라 불리우는 메탈슬러그 타입 R 도 X에서 처음 추가 된 것(3스테이지) 그래도 3스테이지, 4스테이지 난이도는 치가 떨릴 만큼 급상승했다. 특히 3스테이지의 정예 R쇼브->더 키시로 이어지는 중간보스 러시란 정말...

시리즈 최초로 한 스테이지에 2대이상의 슬러그가 동시에 지원되는 경우가 생겼다. 이제 내가 먼저 슬러그 탈거야 라면서 2인 플레이시 우정파괴는 좀 덜 보게 되겠군.


흔히들 디버그 바이오스를 통한 비밀 미션으로 유명하며, 이중에는 메탈슬러그3에서 등장할 배경이나 슬러그(슬러그 콥터, 슬러그 마리너)도 등장하기에 메탈슬러그3가 롬으로 덤프되기 이전에 팬 페이지에서 공략용으로 사용하기도 했었다. 이 비밀미션들의 제목을 보면 X는 1과 2를 리메이크 하려고 스테이지까지 추가하려다가 3로 그 배경을 넘긴듯 한 기분이 든다.


메탈슬러그 M1의 구성 : 사막→융단집→융단집에서 복귀→사막 루프→사막 루프에서 복귀보스

위에서 강조된 부분이 실제로 M1에서 등장한 스테이지로, 나머지 배경은 모두 3로 넘어갔다. 왠지 분기점도 추가시키려다가 만 기분도 드는 듯.
(M1의 구성의 출처는 [http]메탈슬러그 X-File(http://blog.naver.com/shot6459))
--[http]http://blog.naver.com/shot6459/40037619519 MSX 미션1 구성 포스트
또 메탈1때 나왔던 스테이지들도 있는데 아마 메탈1과 메탈2중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엔딩을 보는 형식으로 진행할 예정이였는 듯 하다. 카왁스에뮬의 타일뷰어로 데이터들을 찾아보면 메탈1때 나왔던 종이비행기 엔딩데이터와 메탈3때 나왔던 적들(맨이터, 일본병사등)과 NPC로 조난된 사장. 드릴슬러그와 레벨 아머등의 여러 더미 데이터들이 남아있다.


네오레이지판 메탈슬러그 X는 롬파일이 제대로 덤프 되지 않았기 때문에 버그가 다른 작들에 비해서 상당히 많다. 무한연기와 같이 사소한 버그, 점수아이템이 무한정 튀어나오는 버그부터 다음 에이리어로 진행할 수 없는 치명적인 버그까지 그야말로 버그의 향연. 데모 플레이에서도 플레이어 캐릭터가 죽는 등 요상하게 되어있다. 다행히도 네오레이지판만 이렇지 MAME판 메탈슬러그 X는 제대로 덤프 되서 이런 버그들이 없다.


또 한가지 주목할 만한 점은, 팻 캐릭터가 진화(?)했다는 것이다. 2의 경우 미션 4에서만 볼 수 있던 팻 캐릭터를 X에서는 미션 3 이후의 모든 구간(미션 5,6의 마지막 구간 제외)에서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또, 전작에서는 헤비 머신건, 로켓 런처, 수류탄 이 3가지만 팻 캐릭터에 의해 성능에 변화가 생기지만(딱총은 모양만 바뀐다.) X에서는 다른 무기들도 다 팻 캐릭터에 의한 성능 변화가 생긴다. 또, 팻 캐릭터가 되면 헤비 머신건의 돌려쏘기가 불가능했던 전작과 달리 X에서는 팻 캐릭터가 되어도 헤비 머신건을 돌려 쏠 수 있게 바뀌었다. 플레임 샷의 경우 팻 캐릭터 상태에서는 파이어볼 같은 것이 함께 나가며 사정거리도 약간 길어진다. 최초의 메탈슬러그에 있던 플레임 샷의 유일한 장점인 긴 사정거리를 집어 넣은 듯 하다.


그리고, 카멜 슬러그의 기관포가 팻 캐릭터의 빅 헤비 머신건과 같은 것이 되기는 하나 데미지가 향상되지는 않고 판정만 넓어진다.


한가지 숨겨진 사실을 말하자면, 무슨 이유에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에뮬로 돌릴 적에 트레이너나 치트 기능을 통해 총기를 바꾸다 보면 그 중에 뭔가 이상한 무기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것은 바로 메탈슬러그의 캐논포이다. 그걸 총으로 쏜다는 거다. 화력도 역시 메탈슬러그의 그것과 같아서 보스에게 난사하면 몇 초만에 요단강 익스프레스니 게임이 싱겁게 끝날 수 있다.


플레이스테이션판 메탈슬러그X에서는 이식작인 만큼, 가정용 특전이 많이 들어가 있다.(컴뱃 스쿨 모드, 어나더 미션 등등) 그러나 그래픽을 포함한 다른 요소들은 MVS판에 비해서 떨어진다. 예를 들면 플레임 샷이나 폭발 이펙트 도트가 깨져나온다거나, 4명의 군바리&모덴군의 모션이 뚝뚝 끊긴다거나, BGM 퀄리티가 MVS판에 비해서 떨어진다거나...또한 적 캐릭터의 등장 타이밍도 조금 미묘해져서 MVS판에 비해 조금 다르게 플레이해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


여담으로 스테이지를 모두 클리어하게 돼면 엔딩이 랜덤으로 여러 개 나타나는데 이 엔딩 화면을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출처 - 엔하위키 메탈슬러그 X 항목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World ver.)

 

 일본판

(Japan ver.)

 

 미국판

(America ver.)

 

 한국판

(Korea ver.)

 

 기타 (etc.)

 

mslugx.zip.002

 

mslugx.zip.003

 

mslugx.zip.exe

Metal Slug X - Super Vehicle-001 (NGM-2500)(NGH-2500)

 

주의사항

 * 10MB보다 큰 파일은 용량 제한 때문에 분할압축하여 올리고 있습니다. 위의 모든 파일을 같은 폴더에 다운받으신 뒤에 .zip을 눌러주시면 정상적인 파일이 추출됩니다. 추출된 파일을 Roms 폴더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 옆에 원본롬이라고 써있는 파일의 경우 게임실행에 반드시 필요한 파일이므로 다운받으셔야 합니다.

(ex. 미국판이 원본롬인 게임의 일본판을 하고 싶으시다면 미국판과 일본판을 둘 다 받으셔야 실행가능 합니다.)

 기타 (etc...)

 

 * 올라온 자료에 문제가 있을시 요청해주시면 즉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게임실행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오른쪽 FAQ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